뉴시스

광주서 첫 퀴어문화축제 21일 개최

입력 2018.10.21. 08:18 댓글 0개
【광주=뉴시스】변재훈 기자 = 광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와 혐오문화대응네트워크는 21일 오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과 금남로 일대에서 '광주, 무지개로 발光하다'를 주제로 제1회 광주퀴어문화축제를 개최한다. 2018.10.21. (사진=광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변재훈 기자 = 광주에서 성소수자를 위한 첫 퀴어문화축제가 21일 열린다.

광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와 혐오문화대응네트워크는 이날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과 금남로 일대에서 '광주, 무지개로 발光하다'를 주제로 제1회 광주퀴어문화축제를 개최한다.

조직위는 빛나는 부스·퍼레이드·본행사·발광행사 등 총 4부로 행사를 펼친다.

조직위는 이번 행사를 성 소수자들이 각자의 정체성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다양성 존중에 대한 요구를 사회에 외치는 장으로 꾸민다.

빛나는 부스는 이날 오후 1시께부터 5·18민주광장에서 진행되며, 전국 성 소수자 단체와 연대기관·단체 등이 40여개 부스를 꾸린다.

각 부스에서는 성 소수자를 상징하는 굿즈를 판매·제작·나눔하는 행사가 열리며, 성 소수자 인식개선 캠페인과 프리허그 행사 등도 마련된다.

오후 3시부터 펼쳐지는 퍼레이드는 5·18민주광장을 출발해 금남로와 예술의 거리를 거쳐 광장으로 되돌아온다.

참가자들은 음악을 틀며, 퀴어문화를 상징하는 깃발·현수막·손피켓 등을 들고 광장 내 본무대까지 약 1시간40분동안 행진한다.

이어 참가자들이 발언하는 시간을 거쳐 본행사가 진행된다.

본행사는 오후 6시부터 1시간 동안 퀴어문화와 성 소수자들의 목소리를 알리는 내용의 연극과 공연, 연대발언 등으로 꾸며진다.

4부 발광축제는 동성애자·양성애자·성전환자·무성애자 등 다양한 성 소수자를 상징하는 무지개빛처럼 다양한 각자의 빛을 드러내는 의미로 마련됐다.

행사 참가자들은 DJ의 음악에 맞춰 춤을 추며 퀴어문화를 온몸으로 표현한다. 이날 행사는 오후 8시께 끝난다.

같은날 오후 2시께 금남로 일대에서는 퀴어문화축제를 반대하는 국가인권정책 독소조항철폐 국민대회가 예고돼 있다.

비슷한 시간대 인근 지역 내에서 퀴어문화 찬반집회가 열림에 따라, 양측의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축제 조직위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소속 변호사·국가인권위원회 광주사무소 직원·자원봉사자 등 35명으로 구성된 '인권침해감시단'을 운영한다. 이들은 축제 현장에서 각종 방해행위를 감시한다.

경찰도 경력 1500명을 현장에 투입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다.

wisdom2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