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제조비용 확 낮췄다" UNIST, 전도도 우수한 단결정 금속포일 제조기술 개발

입력 2018.10.19. 03:00 댓글 0개
로드니 루오프 특훈교수·IBS 다차원 탄소재료 연구단 공동 연구
19일자 사이언스지 온라인판 게재
【울산=뉴시스】구미현 기자 = 로드니 루오프 UNIST 특훈교수팀이 값싼 상용 다결정 금속 포일을 이용해고부가가치 단결정 금속 포일을 손쉽게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사진은 IBS 다차원 탄소재료 연구단 모습. (사진=UNIST 제공)photo@newsis.com

【울산=뉴시스】구미현 기자 = 국내 연구진이 전기 전도도가 우수한 금속포일을 손쉽게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UNIST(울산과학기술원)는 로드니 루오프 특훈교수(IBS 다차원 탄소재료 연구단장)가 값싼 다결정 금속 포일로부터 고부가가치의 단결정 금속포일을 손쉽게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신형준 UNIST 교수, 유원종 성균관대 교수와 공동으로 진행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단결정 금속 포일은 다결정 금속 포일에 비해 표면 특성이 균일하고, 전기전도도가 우수한 장점이 있지만 제조비용이 비싸고, 대면적 제작이 어렵다는 한계로 일부 분야에만 제한적으로 사용됐다.

연구팀은 이번에 '무접촉 열처리'라는 새로운 제조 공정을 개발해 기존 보다 1000분의 1의 낮은 제조비용으로 최대 32㎠의 대면적 단결정 금속 포일을 제조하는 데 성공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IBS는 이번 연구 성과가 사이언스지 온라인 판에 19일(한국시간) 오전 3시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무접촉 열처리 기술은 다결정 금속 포일을 공중에 매단 상태에서, 수소 대기 하에 고온의 열을 가하는 것만으로 손쉽게 단결정 금속 포일을 제조할 수 있는 공정이다.

이 기술로 제조한 단결정 구리 포일은 원재료로 사용된 다결정 구리 포일에 비해 전기저항이 7% 가량 낮은 우수한 전기적 특성을 나타냈다.

또 연구진은 무접촉 열처리로 제작한 단결정 금속 포일을 기판으로 사용해서 다결정에 비해 전기적·열적으로 성능이 우수한 단결정 그래핀을 성장시키는 데도 성공했다.

【울산=뉴시스】구미현 기자 = 무접촉 열처리를 이용한 단결정 구리 포일 제작 과정. 2018.10.18. (자료=UNIST 제공)photo@newsis.com

이번에 개발된 공정은 단결정 금속의 제조비용을 대폭 절감해서 단결정 금속의 상용화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된다. 뿐만 아니라 단결정 그래핀을 촉매로 사용해 '꿈의 신소재'로 불리는 단결정 그래핀 등 차세대 전자소재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로드니 루오프 단장은 "구리, 니켈, 코발트, 백금 등 다양한 금속들을 손쉽게 단결정으로 전환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며 "실리콘 단결정 성장 기술의 발견이 현재 반도체의 역사를 연 것처럼 다양한 분야에 응용돼 세상을 바꿔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gorgeousko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