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보장 필요"

입력 2018.10.18. 19:18 수정 2018.10.19. 08:47 댓글 0개
【의정부=뉴시스】 이호진 기자 =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18일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주요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8.10.18. (사진=경기도교육청 제공) asake@newsis.com

【의정부=뉴시스】 이호진 기자 = “정치적 중립성을 반드시 보장하는 교육구조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18일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 공약사항인 국가교육위원회가 내년에는 출범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교육감은 “대한민국 헌법 제31조 제4항에는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고 명시돼 있다”며 “그동안 교육이 정권에 의해 좌우되는 상황이 많았는데 이제는 그것을 뛰어 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문제가 된 비리 유치원 문제 등에 대해서는 사립 유치원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하고, 이를 위한 가칭 ‘경기유아교육발전포럼’ 구성 계획을 밝혔다.

그는 “포럼에는 교육청과 사립유치원, 공립유치원, 전문가, 학부모 등 25명 내외가 참여해 유아교육의 발전 방향 전반과 공공성, 투명성 강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이 교육감은 학교 현장의 상담교사 부족 문제에 대해서도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그는 “특수학교를 담당할 특수교육상담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지만, 인력 자체가 양성이 안 된 상태”라며 “많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종이라 일반 상담교사가 해결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특수교육상담사 양성 필요성을 피력했다.

또 그는 초등학교 상담교사 부족 문제에 대해 “경기도에만 1000명 정도의 상담교사가 필요하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연구하고 정원을 증원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석면 검출로 문제가 된 양평 지평중학교에 대해서는 “이번 일로 학생과 학부모에게 불안감을 드려 죄송하다”며 “학교 정밀검사와 대청소를 위해 1·2차에 걸쳐 학교에서 6.5㎞ 떨어진 체인지업캠퍼스에서 이동수업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asak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