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한-불 정상회담, 문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 과정에 프랑스 역할 기대"

입력 2018.10.16. 16:56 수정 2018.10.16. 17:02 댓글 0개

문재인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 촉진을 위해 UN안보리 상임이사국인 프랑스가 역할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 같은 문 대통령과 마크롱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논의 사항을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이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의 영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프랑스 등 국제사회에 협력을 구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및 UN 제재 조치와 관련 마크롱 대통령에게 “김정은 위원장은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 줄 경우 핵과 미사일 실험 중단과 생산시설의 폐기뿐만 아니라 현재 보유중인 핵무기와 핵물질 모두를 폐기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은 비핵화가 되돌릴 수 없는 단계에 왔다는 판단이 선다면 UN 제재의 완화를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더욱 촉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EU가 한국산 철강제품에 대해 세이프가드 잠정조치를 발표한 것과 관련, “EU로 수출되는 한국산 철강제품은 대부분 자동차, 가전 등 EU 내 한국 기업이 투자한 공장에 공급되어 현지 생산 증대와 고용에 기여하고 있다”며 “세이프가드 최종 조치 채택이 불가피하더라도 조치 대상에서 한국산 철강을 제외해 달라”고 요청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에 대해 북한이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끊임없이 취해 나갔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표명했으며 “현재 문 대통령께서 추진 중인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성공할 수 있도록 프랑스는 끝까지 지원하는 동반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후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마크롱 대통령은 “프랑스는 무엇보다도 비핵화가 완전하고 불가역적이며 검증 가능해야 한다는 데 애착을 갖고 있다”며 “그 과정에 동반 할 것이다”고 밝혔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어 “(북한의 비핵화 과정에는) 기술적인 부분이 있고, 외교적인 면이 있는데 프랑스는 이미 시작된 프로세스에 동반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프랑스의 역할과 관련해 “북한이 핵에 의존하지 않고도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다라는 신뢰를 줄 필요가 있다”며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아주 올바른 선택을 한 것이다라는 믿음을 국제사회가 줘 가면서 북한이 빠르게 비핵화를 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계속해 나갈 수 있도록, 또 빠른 속도로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UN 안보리에서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hanmail.net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