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한국당, 교통공사 친인척 채용비리에 "일자리 약탈행위"강공

입력 2018.10.16. 15:52 수정 2018.10.16. 16:00 댓글 0개
한국당 '국민제보센터'운영키로
"文대통령, 정규직 전환 정책 중단해야"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이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정규직 전환자의 친·인척 재직 현황'에 따르면 지난 3월1일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1285명이 전환됐다. 이 가운데 108명이 서울교통공사 직원의 친·인척인 것으로 조사됐다.이는 자녀·형제 등이 채용 절차가 간단한 무기계약직으로 입사한 후 정규직으로 대거 전환된 것으로 파악된다. 2018.10.16.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정윤아 기자 =자유한국당은 16일 서울시 산하기관인 서울교통공사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무기계약직 직원 대다수가 기존 직원의 친인척인 것에 대해 "권력형 채용비리"로 규정하고, 국민제보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불공정 수준을 넘어서 일종의 일자리 약탈행위이고 이것이야말로 가장 먼저 청산해야할 적폐중의 적폐"라며 "한국당은 이번 사건을 권력형 채용비리사건으로 규정하고 철저하게 진상을 파헤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의 정권차원의 잘못된 정규직 전환 정책도 그렇고 서울시의 묵인과 방조도 큰 문제"라며 "또 민주노총 산하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비리도 맞물려 이런 일이 벌어졌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감사원의 감사가 필요하다"며 "그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문재인 정부의 정규직 전환 정책은 중단돼야 한다"고 했다.

한국당은 채용비리와 관련 '국민제보센터'를 운영해 관련 정보를 제보받기로 했다.

김용태 사무총장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공기관 비정규직-정규직 전환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김 사무총장은 "어제 한국당 유민봉 의원실에서 자료를 입수하고 검토한 결과 경악을 금치 못해 기자회견을 하는 것"이라며 "국정감사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 박원순 서울시장, 민주노총이 관여한 권력형 채용비리게이트가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서울시는 1285명 정규직 전환자와 관련해 문제가 되지 전수조사를 실시했다"며 "그런데 민주노총이 공문을 통해 노조원들에게 전수조사에 응하지 말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관련 전수조사 명단을 공개하고 있다. 김 사무총장은 기자회견에서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3월 무기직 1285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그런데 이 1285명이 현재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있는 사람들의 거의 친인척이란 게 밝혀졌다"며 서울시가 이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려 하자 민주노총이 공문을 보내 전수조사에 응하지 말라고 노조원에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2018.10.16. kkssmm99@newsis.com

김 사무총장은 결국 1285명중 11.2%만 조사를 했고 그 중 8.4%가 친인척인 것이 판명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체 인원에 대한 전수조사가 실시될 경우 더 많은 인원이 정규직 직원들의 친척임이 밝혀질 것이라 주장했다.

그는 "정규직 전환이 예고되자 일단 임시직으로 친인척을 다 뽑아놓고 정규직으로 전환한 것"이라며 "서울교통공사는 채용과 관련된 원본을 다 갖고 있고 직원들이 임시직원이 정규직 전환하는데 어떤 실력을 행사했는지 밝여야 한다"고 했다.

이어 박원순 시장에게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전환 직원들을 전수조사해서 친인척 여부를 실명으로 공개하기 바란다"며 "또 인사책임자에 대한 즉각적인 처벌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유민봉 한국당 의원이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정규직 전환자의 친·인척 재직 현황'에 따르면 지난 3월1일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1285명이 전환됐다. 이 가운데 108명이 서울교통공사 직원의 친·인척인 것으로 조사됐다.

김 사무총장은 이에 대해 노조의 방해로 1285명중 11.2%만 전수조사를 했고 그 중 8.4%가 친인척인 것으로 판명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체 인원에 대한 전수조사가 실시될 경우 더 많은 인원이 정규직 직원들의 친척임이 밝혀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yoon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