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보훈처장 "허위 독립유공자 가려내기 위한 전수조사할 것"

입력 2018.10.16. 12:12 댓글 0개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2018.07.24.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주 기자 =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은 16일 "허위 독립유공자를 가려내기 위해 1970년 이전 포상자를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조사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피 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국가보훈처, 국민권익위 등 국정감사에서 '가짜 독립유공자에 관한 실태조사에 보훈처가 나서야 한다'는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의 지적에 "실태조사를 하기 위해서 국가유공자 부정등록 신고코너를 운영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 의원은 "김진성 선생 아들인 김세걸 씨가 20년 동안 쫓아다니면서 (진짜 국가유공자라는 사실을) 밝혀냈다"며 "대한민국이 언제부터 국가가 할 일을 방기하고 피해자가 스스로 밝혀내고 범인을 잡고 증거를 잡아야 하느냐"고 목청을 높였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허위 독립유공자는) 브로커와 국가보훈처 내부에서 이를 묵인하거나 방조하거나 동조했던 사람들이 있었다는 사실을 유추해볼 수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고 의원은 "(가짜 국가유공자) 자체조사를 끝까지 진행하지 않고 포기한 것은 내부 허물이 드러날까 우려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 전체독립유공자가 1만5000건인데 그중 확실한 분을 빼고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며 "시간이 소요된다면 문제가 제기됐던 사람들에 대해 당장 조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피 처장은 "문제가 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조사를 착수하겠다"고 답했다.

제윤경 민주당 의원도 "가짜 김진성 선생이 현충원에 안장됐었는데 최근에서야 자녀분의 노력으로 인해 파묘되고 진짜 김진성 선생이 안장됐다"면서 "보훈처가 적극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으면 바로 잡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gogogirl@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