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日·NZ 외교장관 "태평양 도서국 지원 합의"…中 견제

입력 2018.10.15. 17:37 댓글 0개
유엔 대북제재 결의 착실한 이행에도 합의
【서울=뉴시스】고노 다로(河野太郎) 일본 외무상과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 부총리 겸 외교장관이 15일(현지시간) 뉴질랜드 웰링턴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사진출처: NHK) 2018.10.16.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일본과 뉴질랜드가 중국이 거대 경제권 구상 '일대일로(一帶一路)' 등을 통해 태평양 도서국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에 대항해 연대하기로 했다.

16일 NHK보도에 의하면, 고노 다로(河野太郎) 일본 외무상은 15일(현지시간) 뉴질랜드 수도 웰링턴에서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 부총리 겸 외교장관과 회담하고, 태평양 섬나라들에 대한 지원을 위해 연대하기로 했다.

양국은 태평양 도서국의 연안 경비 능력 구축에 협력하고,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로 거액의 채무를 지고 있는 도서국들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중국이 남중국해에 조성한 인공섬에 군사시설을 짓는 등 해양진출 움직임을 강화하고 있는 것과 관련, 일본과 뉴질랜드는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전략'을 추진해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인도·태평양 전략'은 일본이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에 대응해 미국, 일본, 인도, 호주 등 4개국이 중심이돼 추진하는 것으로 항행의 자유, 법의 지배, 공정하고 호혜적인 무역 등을 추구한다는 구상이다. 사실상은 이들 4개국이 연결해 중국을 포위하는 군사 협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고노 외무상은 이날 회담 후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자유롭게 열린 해양질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경제번영의 초석"이라며 "양국에서 확실히 협력하고 싶다"라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양국 외교장관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실현을 위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착실히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데에도 의견을 모았다.

chki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