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광주시의 빛고을 시민대학 개설에 즈음하여

입력 2018.10.14. 11:34 수정 2018.10.15. 09:25 댓글 0개
김재형 아침시평 조선대 법학과 교수 / 前 한국기업법학회 회장

광주시의 광주평생교육진흥원이 빛고을 시민대학을 개설하기로 하고 금년에 시범사업 차원에서 지역의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등을 대상으로 두 차례 지원 사업 공모를 통해 총 12개의 프로그램을 선정한 바 있다. 그동안 민간 차원에서는 시민대학이 개설되어 운영된 바 있지만 광주시 차원에서 추진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내년부터는 5개 자치구 및 대학 연계 시민대학을 개설하여 시민학, 인문학, 광주학, 공동체 시민리더, 환경학·미래학 등의 교육과정을 본격적으로 시행해나갈 예정이다.

광주시는 이러한 시민대학의 운영을 통해 성숙한 시민의식의 함양과 사회통합을 추진하면서 광주시민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평생학습도시를 구현해나갈 계획이다.

이에 앞서 서울시는 2015년부터 자유시민대학이라는 이름으로 6개의 직영 학습장과 28개 연계대학을 중심으로 시민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초기에는 정치적으로 이용한 것이라는 비판이 없지 않았지만 3년이 지난 지금 대체로 긍정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그러나 그 실상을 들어다보면 민주평화통일과 관련한 프로그램은 많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28개 연계대학 중 4개 대학만이 민주시민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을 뿐이고 5개 직영학습장 또한 관련 프로그램이 빈약한 편이다. 물론 이 강좌들은 포괄적 민주시민교육 범위 안에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인종·성별·종교 등에 따른 인권문제와 사해동포주의를 표방하는 평화이념 관련 프로그램은 부실하거나 없는 실정이다.

광주시의 경우는 서울시를 포함해서 다른 지역과 달리 민주시민교육 인프라가 양호하기 때문에 시민대학의 성공적 운영이 기대된다. 첫째, 광주는 일찍부터 교육도시로 일컬어질 정도로 유수한 역사를 자랑하는 학교도 많고 교육열도 높은 편이다. 둘째, 광주정신의 배경이 된 광주학생독립운동과 5·18민주화운동이 전개된 곳이 바로 이곳 광주이다. 시민대학의 성공의 관건은 체험학습이 얼마나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느냐가 관건인데 광주는 이와 관련한 사적지나 시설물들이 적지 않은 편이다. 특히 옛 전남도청등이 1980년 5월의 모습으로 복원되면 이곳은 시민대학의 주요 학습장 및 체험장으로서 기능을 하게 될 것이고 그로 인한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적지 않을 것으로 본다. 셋째, 이곳 광주는 시민사회단체의 활동이 활발한 곳이다. 최근의 한 통계를 보면 광주시의 시민참여교육 참여율은 전국 평균값과 비교해볼 때 무려 8배가 넘는 관심을 보였고, 이웃 전남은 3.7배 만큼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그만큼 광주 전남의 시민사회단체의 활동이 왕성하다는 증거이다.

따라서 광주시는 시민대학의 개설과 운영에 있어서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나갈 필요가 있다. 민주시민대학이 활성화되면 이를 통해 민주인권평화도시로서의 위상이 제고돼 결국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라는 시정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위해서 차제에 시민대학의 운영을 광주평생교육진흥조례에 근거하지 말고 서울시와 마찬가지로 민주시민교육조례를 제정해서 이를 근거로 광주시가 직접 맡아 독립적으로 발전시켜나갈 필요가 있다. 또 이 민주시민교육조례를 근거로 광주시민대학이 민주인권평화도시 광주 구현을 위한 핵심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학습 수요에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종합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어떤 사업이건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한다. 다소 더디더라도 첫 단추를 잘 꿰면 과정도 좋고 끝이 좋은 법이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어느 때보다 요구되는 시기이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