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현대미술 온몸으로 느낀다

입력 2008.09.03. 00:00 댓글 0개
5일부터 `시립미술관―대만 미술관 교류전’

지역 미술계의 시선이 광주비엔날레로 쏠린 가운데, 광주시립미술관은 나름의 장기 국제 교류전을 준비하고 있다.
광주시립미술관은 지난해 12월 국립 대만미술관과 맺은 국제교류협약에 따라 오는 5일부터 10월24일까지 시립미술관 2전시실과 어린이전시실에서 국립 대만미술관 주관으로 `감각의 지형-대만현대미술의 체감접촉전’을 연다.
이번 전시는 광주비엔날레라는 세계적 전시행사 속에서 대만의 현대미술을 알리는 성격. 광주비엔날레를 찾는 내국인들이 자연스레 대만 현대미술의 진수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내년 9월에는 반대로 대만에서 열리는 제2회 아시아 아트 비엔날레 기간 중에 광주시립미술관 주관으로 광주지역 작가들을 중심으로 한 `광주 및 한국의 현대미술’을 선보이게 된다.
대만은 경제력면에선 한국과 비슷하지만 문화적 마인드나 문화기관은 세계적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광주전시에는 제1회 아시아 아트 비엔날레 국립대만미술관의 선임큐레이터인 차이 샤오위 (蔡昭儀·TSAI Chao-Yi) 씨가 큐레이팅을 맡고, 우 따쿠언 (吳達坤·Wu Dar-Kuen), 황 페이-잉 (黃沛瑩·HUANG Pei-ying), 층 웨이하오 (曾偉豪·TSENG Wei-hao), 타오 야-론(陶亞倫·Tao Ya-lun), 야오 충한(姚仲涵·YAO Chung-han) 등 5명의 대만을 대표하는 현대미술작가들이 참가한다.
이번 전시의 가장 큰 특징은 감각적 접촉을 통한 현대미술의 체험이다.
디지털 시대에 잃어버린 주체적 정서와 신체감각·정신을 예술적으로 체험하려는 이번 전시는, 설치 영상 빛과 어둠 진동과 촉감 등을 염두에 둔 작품들이 등장한다.
큐레이터 차이샤오위는 “감각을 통해 자기를 탐색하는 것이 일종의 지각적 진실일 수 있고, 세계를 이해하는 방법일 수 있다”고 전시를 설명하고 있다.
광주시립미술관 변길현 학예연구사도 “이번 전시는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이슈를 제기하고, 그 주제에 부합하며 관람객이 주체적으로 현대미술을 감상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좋은 전시란 무엇인가를 보여줄 수 있는 현대미술의 교과서적인 전시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광재 기자 jajuy@gjdream.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