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민의당 호남 의원, 安에 바른정당 통합 중단 거듭 요구

입력 2017.11.19. 18:13 댓글 0개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바른정당 통합에 부정적인 국민의당 호남 지역 의원들은 19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에게 통합 논의 중단을 거듭 요구하고 나섰다.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안 대표의 바른정당과 통합·연대론에 대해 "통합하면 2당이 되느냐"며 "골목수퍼 둘 합한다고 롯데마트가 되나, 이마트가 되나"고 공세에 나섰다.

그는 "연합연대는 자동적으로 필요성에 의해서 하면 된다. 우리는 한눈 팔지 않고 우리 물건 팔면서 국민과 함께 하면 반드시 기회가 온다. 이것이 다당제"라고도 지적했다.

아울러 "그런데도 국민정책연구원에서는 할 일은 안 하고 엉뚱한 여론조사나 해서 흘려내고, 무슨 시도당 위원장 지역위원장 일괄사퇴라니 (해서) 당내 분란이 생겼다"며 "(안 대표가) 통합 안하겠다고 하고 계속하니 지도력에 의심과 불신이 생겼다. 결자해지가 필요하다"고 질타했다.

최경환 국민의당 의원도 이날 입장문을 내어 "보수연대는 당 소멸의 길"이라며 바른정당과 통합 논의 중단 선언을 요구했다.

그는 "통합 논의 중단을 선언해야 한다. 실익도 없고 정체성 논란만 키우고 당의 기본 지지기반인 호남을 동요시키고 있기 때문"이라며 "보수연대는 당 소멸의 길이다. 개혁연대만이 살 길이다. 지금 국민의당의 소명은 촛불민심을 이은 민주개혁, 지역균형발전,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앞장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국민의당이 개혁 정체성을 분명히 할 때 국민의당에 기대를 보내는 국민들이 박수와 지지를 보낼 것"이라며 "국민의당이 추구해야 할 연대는 MB의혹규명, 5·18진상규명과 같은 국민적 열망에 충실한 개혁연대가 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통합논의로 혼란을 자초한데 대해 지도부는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며 "통합논의 중단을 선언하고 당을 지방선거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도 요구했다.

국민의당 호남 중진들은 통합에 부정적인 의원들을 모아 세력화하고 있다. '평화개혁연대'에는 박지원, 천정배 등 호남 지역 의원과 이상돈 등 비안철수계 의원 20명 가량이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은 "분당을 막기 위한 연대"라고 분당 가능성에 선을 긋고 있지만 ▲일방적인 통합 불가 ▲개혁정체성 수호 등을 위해 당내 노선투쟁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혀 분당론의 근원지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실제 평화개혁연대는 안철수 대표가 통합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한 오는 21일 의원 워크숍 이후 공식적인 활동을 개시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안 대표는 바른정당 분당 이후 중도보수 통합 행보를 강화하고 있어 통합을 둘러싼 국민의당의 내홍은 쉽게 가라앉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안 대표 측은 국민의당의 생존을 위해 중도보수 통합이 불가피하다고 여기는 모양새다.

안 대표 측과 호남 중진간 입장차가 커 의원 워크숍에서도 뚜렷한 결론은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양측의 갈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ironn108@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