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뉴스

“광주 부동산시장은 ‘눌림목’…상승여력 있다”

입력 2012.09.03. 22:20 수정 2013.01.18. 16:10 댓글 0개
산월동 강남공인중개사 김종민 대표

 


최근 첨단2지구 개발이 활기를 띠면서 첨단지구가 뜰 것이란 전망이 많다. 첨단2지구 입주가 시작되면 그 수요가 첨단1지구로 몰릴 것이란 기대감이다. 그렇다면 실제 첨단지구 부동산 시장은 어떨까?  


본지는 3일 부동산 시장 분석력이 뛰어난 광주 광산구 산월동 강남공인중개사사무소 김종민 대표를 만나 첨단지구에 대한 얘기를 들었다. 


먼저 아파트 분야. 김종민 대표는 최근 첨단지구 아파트 가격이 대체로 약보합세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산월동은 첨단부영2차와 호반리젠시빌이 대표적인 아파트다. 산월동 첨단부영2차 104㎡의 경우 올해 초 1억 6000만 원 선이었으나 현재 1억5500만~1억6000만 원에 시세가 형성돼 있다. 산월동 첨단호반리젠시빌 106㎡는 3개월 전 1억8500만 원이던 게 1억 7500만 원을 전후해 매매되고 있다. 


김 대표는 “3개월 전부터 경기침체와 계절적 비수기가 겹치면서 가격이 500만~1000만 원 가량 하락한 채 유지하고 있다”며 “아파트 가격은 지난해 이미 올랐고 지금은 수요자들이 앞으로 가격이 더 떨어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갖고 있어 소폭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전체적으로 약보합세인 광주 아파트 시장 흐름과 크게 다르지 않다. 지난해 상승폭이 커 수요자들의 가격저항감이 있고 경기침체와 맞물려 약보합세를 보이고 있다는 의미다. 


그렇다면 향후 아파트 시세 전망은 어떨까. 김 대표는 주식시장 용어인 ‘눌림목’이라는 표현을 쓰며 “아파트 가격 상승여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눌림목’은 주가가 상승할 때 일시적으로 조정을 받는 구간을 말한다. 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다 보니 투자자들이 선뜻 뛰어들지 못하고 주춤거리는 상황이다. 흔히 눌림목 구간에서는 주가의 변화폭이 적은 조정이 이어지면서 상승할 힘을 보충하는 구간으로 판단한다. 


광주 아파트 역시 마찬가지라는 의미다. 김 대표는 “아파트 시세가 일부 하락세를 보이긴 하지만 일시적이고 다시 반등할 것”이라며 “광주 아파트 시장의 가격상승 여력은 아직까지 남아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가 내세우는 근거로 크게 두 가지다. 광주 아파트 가격이 그동안 저평가돼 왔다는 점과 여전히 투자수요가 남아있다는 점이다. 


그는 “지난 2년간 오른 광주 아파트 가격은 거품이 아니라 그동안 저평가돼 있던 시세가 제자리를 잡아가는 과정이었다”며 “여전히 투자수요가 남아있어 경기가 좋아지면 한 번 더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부동산시장은 실수요와 투자수요의 영향을 받는다. 실수요가 많거나 투자수요가 많으면 가격은 상승하게 마련이다. 김 대표는 “부동산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80~90% 정도 영향을 미친다”며 “투자수요가 지난해처럼 활발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중소형 매물이 나오면 매입하고 있어 다시 한번 반등기를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첨단지구 상가시장은 거래가 둔화된 상태다. 첨단지구가 조성된 지 15~17년이 지나면서 이미 가격이 형성됐고 안정화 됐다는 것. 첨단2지구 개발이 활발하지만 실제 유입인구가 없기 때문에 당분간은 관망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첨단지구의 상업지구는 4개 블록에 걸쳐 방대하게 펼쳐져 있기 때문에 대폭적인 변화는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김 대표는 “앞으로 1년 6개월에서 2년 정도 지나 첨단2지구 입주가 시작되면 첨단지구 상권도 활발해질 가능성은 있다”며 “하지만 현재까지는 관망 수준으로 큰 변동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첨단지구의 중심상권 축은 이동할 것으로 전망했다. 첨단지구 중심상권은 초창기 첨단라인아파트 근처 버스종점 일대에서 옛 빅마트 주변, LC타워 일대로 중심이동했다. 


김 대표는 “첨단2지구가 입주를 시작하면 향후 롯데마트 첨단점 일대로 중심상권이 이동할 가능성이 크다”며 “LC타워와 롯데마트 주변이 양대 축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준배 기자 >


김종민 대표는?

김종민 대표(50)는 서울에서 부동산업을 시작했다가 4년 전 광주로 내려왔다. 첨단지구에서 아파트와 상가를 전문으로 하며 지역 부동산시장은 물론 전체적인 시장 흐름을 보는 눈이 뛰어나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