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광주시·전남도, 군공항 실무협의체 구성 합의

입력 2020.12.01. 17:26 수정 2020.12.01. 17:27 댓글 1개
민선7기 세번째 상생위 개최
정작 기대한 갈등현안은 배제
‘알맹이 없는 합의만’ 비판도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지난해 11월 이후 1년여만에 상생발전위원회를 열고 답보 상태인 군공항 이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토부와 국방부, 광주시·전남도가 참여하는 군공항 실무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또 코로나19 등 신속한 감염병 대응을 위해 광주·전남합동지원단을 구성하고 치료병상을 나누는 등의 협력체계도 강화하기로 했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1일 오후 전남도청 서재필실에서 민선7기 세번째 상생발전위원회를 갖고 10개 협력 과제를 추진키로 합의했다.

시·도는 우선 코로나19와 정부 정책 등 환경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초광역 경제권을 육성하고 영산강 르네상스를 여는 등 새롭고, 더 큰 광주·전남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기로 했다.

지역균형 뉴딜·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그린뉴딜·SOC·관광·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초광역 협력사업'을 발굴해 성장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으로 지역 대학의 혁신 역량을 제고하고 기업 맞춤형 인재를 양성해 미래전략산업 발전의 토대도 마련하기로 했다.

광주·전남 최대 갈등현안인 광주 군공항 문제와 관련해서는 이전 대상 지역의 주민 수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국토부·국방부·광주시·전남도가 실무 협의체를 구성해 범정부적인 지원대책과 특별법 개정, 연구용역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같은 결과물에도 불구하고 광주·전남 상생의 큰 걸림돌이자 시·도민들이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민감현안들은 논의 테이블에 조차 올리지 못한 채 알맹이 없는 합의만 이뤄냈다는 비판도 나온다.

실제 광주시와 전남도가 그동안 갈등을 빚어온 군·민간공항 이전 문제를 비롯해 시·도 행정통합, 나주 SRF(고형연로) 열병합발전소 가동, 공공기관 2차 이전 등 정작 해법마련이 시급한 핵심 현안은 이날 회의 안건으로 상정되지 못했다.

지난달 2일 이 시장과 김 지사가 광주·전남 행정통합 논의를 시작하기로 전격 합의한 이후 지난달 21일 비공개 만남, 그 후 10일만에 다시 상생발전위원회까지 열리면서 상생해법 마련에 대한 지역민의 기대감이 컸지만 광주시와 전남도의 간극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으면서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이같은 우려를 의식 한 듯 이 시장은 "광주·전남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공동운명체라는 인식하에 시대정신과 미래를 보고 나아가면 거기에 상생이 있고 동반성장의 길이 있다"며 "광주와 전남, 전남과 광주가 마음을 합하면 이루지 못할 일이 없다. 내년에는 정말로 동심만리(同心萬里)를 가슴에 새기고 시도가 마음을 모아 번영의 미래를 함께 열어가자"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오랜 역사 속에 지금까지 이어온 상생협력을 기반으로 양 시·도가 상호 윈윈할 수 있는 초광역 협력사업을 발굴해 광주·전남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데 힘을 모으자"면서 "국가 발전을 선도하는 든든한 동반자로서 '더 큰 광주·전남'으로 도약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시장·지사를 비롯해 시·도 실국장 등 14명이 참석했다.김대우기자 ksh430@srb.co.kr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