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기업, 초격차시대-사업구조 재편]1등 단백질 건기식, 매일유업 '셀렉스'

입력 2020.11.24. 06:30 댓글 0개
'코어 프로틴 플러스', 아미노산 스코어 110점 이상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 장년층 근감소증 예방 효능 검증

[서울=뉴시스] 최지윤 기자 = 매일유업 매일 헬스 뉴트리션은 '셀렉스' 출시 후 단백질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매일유업은 저출산·고령사회 진입 등 인구구조 변화에 맞춰 영유아에 집중된 뉴트리션 사업을 생애주기 전반으로 확장했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니어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포석으로 2018년 2월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를 설립했다. 세계적으로 연구활동이 활발한 사코페니아(근감소증)를 예방할 수 있는 기능성 제품 개발에 중점을 뒀다. 근육건강 관련 소비자 인식 확대, 기능성소재 확보와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다.

2018년 10월 '셀렉스 매일 마시는 프로틴'을 시작으로 11월 분말제품 '매일 코어 프로틴', 씨리얼바 형태의 '밀크 프로틴 바'를 선보였다. '셀렉스 스포츠 웨이프로틴' '슬림25' '셀렉스 밀크세라마이드'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출시, 누적 매출 600억원을 돌파했다. 대표 제품인 '셀렉스 코어 프로틴 플러스'는 식약처에서 9월 발표한 2019년 단백질 건강기능식품 최다 생산실적을 기록해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다.

우리 몸은 600여 개 근육으로 이뤄져 있다. 30대 이후부터 노화가 진행되면서 근육량이 감소하며, 중년 이후부터 이런 현상이 두드러진다. 근육을 지키기 위해서는 하루에 몸무게 1㎏당 단백질 1.0~1.2g을 섭취해야 하지만, 우리나라 60세 이상 2명 중 1명 이상은 하루 권장량 이하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인들은 일주일에 1~2회 몰아서 지방함량이 높은 삼겹살로 고기 단백질을 섭취하는 경향이 있다. 나물 등 채소 위주로 식사하고 유제품은 소화가 안된다는 이유로 꺼리기도 한다.

매일 헬스 뉴트리션은 성인 식습관 연구 결과와 50년간 축적한 과학적 영양설계 노하우를 바탕으로 셀렉스를 개발했다. 셀렉스는 성인에게 가장 중요한 영양소인 단백질을 맛있고 간편하고 섭취할 수 있게 했다.

셀렉스는 성인영양식 총 14종을 선보인다. 셀렉스 스포츠 웨이프로틴은 운동을 즐겨하는 소비자가 선호한다. 매일 마시는 프로틴과 매일 밀크 프로틴바는 일상 생활에서 손쉽게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간식으로 인기다. 슬림25는 식사대용으로 건강하게 체중 조절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최근 출시한 셀렉스 밀크세라마이드는 우유에서 추출한 피부보호용 조성물을 담았다.

'코어 프로틴 플러스'는 아미노산 스코어 110점 이상을 받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기능식품 기준인 85점 대비 129%나 높다. 아미노산 스코어는 식품에 함유된 아미노산 질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9가지 필수아미노산 함량수치인 아미노산 스코어가 85점 이상이어야 단백질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 받을 수 있다.

코어 프로틴 플러스는 인체적용시험한 연구결과를 반영해 만들었다. 섭취 후 체내 소화속도가 다른 3대 핵심 단백질(유청·카제인·분리대두 단백질)을 20g이나 담았다. 하루 한 잔이면 동일 용량 우유 5컵에 해당하는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체내에서 합성하지 않아 외부로부터 꼭 섭취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인 류신은 3000㎎이나 들어있다.

특히 단백질이 부족한 중년 여성, 평소 고기나 달걀 등을 잘 먹지 못하는 사람, 바쁜 아침 가족 건강을 위한 간편식사대용으로 좋다. 개별 포장한 스틱 제품도 있어 야외활동 혹은 여행 중에도 단백질을 쉽게 보충할 수 있다.

'셀렉스 스포츠 웨이프로틴 파우더'는 운동 후 마시는 스포츠 영양식이다. 1회 섭취량(분말33g) 기준 흡수 빠른 분리유청단백질을 20g 섭취할 수 있다. 운동 직후 근육 회복과 합성에 가장 이상적인 양을 제공한다. 복숭아 맛과 초콜릿 맛 2가지다. 설탕을 사용하지 않고 복숭아 과즙과 초콜릿 분말로 자연스러운 단맛을 냈다. '셀렉스 스포츠 드링크'는 바로 마실 수 있고 휴대하기 편하다.

'매일 마시는 프로틴'은 RTD(Ready to drink) 제품으로 125㎖에 단백질 8g을 함유한다. 동일 용량 우유의 2배에 해당하는 단백질 양이다. 평소 소화 때문에 우유섭취가 어려운 중장년층이 부족한 단백질을 채우기 적합하다. 근육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아미노산 류신도 1000㎎이나 들어있다. 고소한 맛을 더한 달콤한 맛과 설탕을 빼 달지 않고 담백한 로우슈거 2종이다.

'매일 밀크 프로틴바'는 휴대가 간편해 여행이나 운동 중 영양보충할 수 있다. 우유로 감싸 부드럽고 폭신하며 제품 1개 30g에 달걀 한 개 분량인 단백질 6.3g이 함유 돼 있다. 견과(아몬드, 호두, 땅콩)와 베리(크랜베리, 블루베리, 라즈베리) 2가지 맛이 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9가지 필수아미노산 함량수치인 아미노산 스코어를 따져보고 이를 모두 갖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며 "셀렉스 전용 상담 창구로 전화하거나 셀렉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연결하면 영양사에게 상담을 받고 구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la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