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이브닝브리핑] "부끄러운 줄은 아는 듯"

입력 2020.11.18. 17:38 수정 2020.11.18. 17:38 댓글 0개
코로나19 검체를 채취중인 의료진. 사진=뉴시스

"동선 은폐"

염려스러웠던 일이었습니다. 여태 잠잠하길래 이번에는 다른 양상으로 흘러가나 했습니다. 어쩌면 유흥주점을 방문했던 사람들의 수가 이번에는 좀 적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까지 미쳤습니다. 찰나의 혹시나는 역시나였습니다. 떳떳하지 못한데 따른 고발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또다시 고개를 내민 코로나19 확진자의 '동선 은폐'와 관련된 이야깁니다.

먼젓번 광주 남구의 한 호프집에서 감염된 확진자로 알려졌던 광주 536번 확진자. 그와의 접촉을 통해 본인의 유치원생 자녀, 지인과 지인의 유치원생 자녀까지 코로나19에 감염됐습니다. 방역당국은 536번 확진자를 비롯한 6명의 확진자가 지난 2일 모였던 해당 호프집을 역학조사했습니다. 18일인 오늘에 이르러 차차 그 내용들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역학조사 과정에서 536번 확진자가 상무지구 내 또다른 유흥주점을 방문한 사실 또한 확인됐습니다. 이곳은 애초 동선 조사과정에서 드러나지 않았던 업소입니다. 그의 방문 이후 해당 업소 종사자 3명과 종사자의 지인 1명까지 시차를 두고 차례로 확진 판정을 받기도 했습니다.

앞선 8월 유흥업소발 코로나19 유행 당시에도 동선을 은폐하는 경우가 적잖았습니다. 하필 광화문 집회에 다녀온 사람들도 동선을 숨기는 등 불필요한 수줍음들이 만연했습니다. 행정명령이 발동된 끝에서야 7천여명에 달하는 시민들이 선별진료소로 모여들었습니다. 행정명령 발동 기간인 약 닷새동안 불안감이 이어졌습니다.

광주시는 동선을 숨긴 536번 확진자에 대해 감염병관리법 위반에 따른 고발을 검토중입니다. 확진자의 치열한 숨바꼭질이 다시 시작되려나봅니다. 떳떳하지 못한 행동에 업보가 뒤따를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이영주기자 lyj2578@srb.co.kr


# 코로나 동시다발 일상 감염, 전방위 확산 ‘비상’

신종 코로나 19 신규 확진 환자가 전국 300명대로 집계됐다. 광주와 전남의 상황도 동시다발 전방위 확산추세여서 방역에 비상이다. 지역병원이 잇따라 폐쇄조치에 들어갔고, 간호사부터 초등생까지 N차 감염이 현실화되고 있다.

# 의료진 예방수칙 미흡…전남대병원 책임론 대두

국가지정 감염병 거점 병원인 전남대병원발 연쇄감염이 심각하다. 첫 확진자 발생 엿새만에 누적 확진자가 40명을 돌파했다. 환자와 보호자는 물론 의료진의 예방 수칙 미흡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병원의 책임론까지 일고 있다.

# 광주전남 대한민국 철도 중심지 꿈꾼다

‘철도 변방’에서 ‘대한민국 철도 중심지’로. 광주시는 대구와 연결되는 ‘달빛내륙철도’를, 전남도는 호남고속철도가 제주까지 연장되는 ‘서울-제주 고속철도’ 사업을 추진중이다. 마침 국회에서 토론회가 동시에 열렸다. 내년 상반기 확정될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

# ‘전날 사람이 죽었지만…’ 양보·배려는 없었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횡단보도 일가족 참사, 하루 뒤에 다시 현장을 찾았지만, 문제의 현장은 달라지지 않았다. 신호등이 없는 무신호 횡단보도에선 보행자 배려나 속도를 줄이지 않은 차량들, 사고 위험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었다. 

# 보해양조, ‘아라소주’로 연이어 수출길

싱가포르에 과일맛 ‘원샷소주’를 수출했던 보해양조가 이번엔 베트남에서 순수 우리말 ‘아라’를 내걸고 수출길에 나섰다. 총 4가지 종류로 23만병, 1억4천만원 상당이다. 한글 표기는 BTS와 박항서 감독 등 한류열기 때문이라고.

# “‘코로나’ 타격…소상공인에 지원을”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박주봉 옴부즈만, 대통령비서실 인태연 자영업비서관과 함께 소공인 고충을 청취하는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지역에선 협·단체 대표 17명이 참석했으며, 다양한 건의와 애로사항이 나왔다.

# 제13회 광주비엔날레 참여작가 면면 만나다

제13회 광주비엔날레 참여작가가 공개됐다. ‘다양성’을 키워드로 선정된 전세계 69명의 작가들. 광주 민중미술 작가 이상호와 한국 미술사의 산증인 민정기씨, 사진가 이갑철씨 등이 참여한다. 내년 2월 26일~5월 9일 열린다.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