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숨겨진 감염자 상당수 존재' 추석연휴 확산 우려

입력 2020.09.26. 08:58 댓글 1개
"추석연휴 감염 확산 방지 위해 협조해달라"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추석 연휴를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14명으로 확인된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한 관계자가 소독 작업을 하고 있다. 2020.09.25.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정부는 어린이집과 병원 등 일상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다며 무증상과 같은 숨겨진 감염자가 상당 수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2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요양시설과 병원, 어린이집 등 우리 일상 가까이에서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다"며 "감염경로를 조사중인 비율이 20%대로 숨겨진 감염자가 상당수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강 1총괄조정관은 "추석연휴가 나흘 앞으로 다가오고 있지만 하루 확진자는 다소 감소 추세지만 여전히 100명 내외를 오르내리고 있다"며 "가을철 유행 위험을 차단하기 위해 어제 추석특별방역기간 거리두기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그는 "거리두기 2단계의 핵심 조치는 계속 유지하되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특성별 위험도를 고려해 방역조치를 차별화했다"며 "전국적인 감염 확산이 이뤄지지 않도록 추석특별방역기간 동안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오늘 중대본 회의에서는 코로나19 해외유입 방지를 위한 입국자 관리현황을 점검한다"며 "전세계적인 코로나19 재확산 물결이 국내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입국자를 더욱 철저히 관리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강 1총괄조정관은 "9월의 마지막 주말 종교활동은 비대면으로 참여해주기 부탁한다"며 "특히 이번 주말에는 추석 준비로 마트와 백화점,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시민들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광주 시장에서의 집단감염 사례를 기억하고 마스크와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es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