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이브닝브리핑] "꼬박꼬박 세금 내봤자···"

입력 2020.09.22. 17:00 수정 2020.09.22. 17:00 댓글 0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2일 발표한 4차 추경 합의 결과에 따르면 통신비 지원범위가 만 13세 이상 국민에서 16~34세 및 65세 이상으로 축소됐다. 이에 따라 당초 배정된 예산 9천300억원 중 5천602억원이 줄어들게 됐다. 사진=뉴시스.

"전국민 통신비"

"35~64세는 사람도 아니냐" 재난지원금을 둔 각계각층의 논란들이 끊이지 않습니다. 선별을 골자로 했지만 선별에 납득이 가지 않는 경우가 잇따르면섭니다. 기존 전국민을 대상으로 할 계획이었던 통신비 지원도 선별이라는 대주제 아래 '나이'로 갈라졌습니다. 앞서 소상공인들 사이 재난지원금 지급 여부가 '업태'로 나뉜데 이은 또다른 고민입니다.

여야는 22일인 오늘 '전국민 통신비' 지급 대상에서 35~64세를 제외한 선별 지급을 결정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이날 4차추가경정예산안에 포함된 전국민 통신비 예산에서 5천300억원을 삭감했습니다. 이에따라 통신비 2만원 지급 대상이 '16~34세 및 65세 이상'으로 한정됐습니다.

혜택에서 비껴나간 이들 사이에서 '배신'이라는 다소 과격한 표현도 이어집니다. 나라 곳간의 대부분을 책임지는 경제활동인구의 주축이지만, 정작 '전국민'을 거론했던 약속에서 비껴나가면섭니다. 특히 이들의 중심인 40대가 겪을 실망감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4일 리얼미터가 발표한 정부의 전국민 통신비 2만원 지원 설문조사 결과, 전 연령층에서 유일하게 40대만이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전국민 통신비에서 삭감된 예산은 긴급돌봄지원의 연령을 기존 초등학생에서 중학생까지로 확대하는데 쓰입니다. 또한 독감 백신 접종분 추가, 코로나백신 예산 확충에도 편성됩니다. 옳은 일에도 불구하고 반발이 이는 이유는 통신비 2만원을 받느냐 못받느냐에서 비롯된 건 아닐겁니다. 국민으로서 노고를 인정받지 못했다는 박탈감입니다. 음식 끝에 마음 상한 이들의 반발에 여야가 어떤 대답을 내놓을지 지켜 봐야겠습니다. 이영주기자 lyj2578@srb.co.kr


#시·도 통합 논의 잰걸음…관망하는 전남도

이용섭 광주시장이 화두로 던진 광주·전남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타는 모양새다. 가칭 광주전남통합준비단 발족을 추진하는데 이어 시민단체와 시의회의장단, 지역국회의원들과 릴레이 회동을 갖기로 했다. 절차와 과정도 중요하고 공감대 형성도 더욱 중요하다.

#‘한전공대’ 글로벌 이미지로 개명한다

가칭 ‘한전공대’ 이름이 글로벌한 이미지를 갖는 이름으로 대체된다. 한전공대는 말그대로 임시로 정한 이름인데다 한국전력 사내대학의 이미지가 강해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연구 대학에 걸맞는 새이름을 짓기로 했다.

# 전두환 재판 의미있는 증언 나왔다

지난 21일 광주지법에서 전두환씨 17차 공판기일이 열렸다. 다음달에 구형이 내려질 전망이다. 이날 ‘헬기사격 지침, 전교사 넘어 일선까지 하달’, ‘진돗개 하나 발령되면 무장 출동 기본’ 등 의미있는 증언이 나와 촉각이다.

# 기아차 광주공장 생산 2021스포티지 나왔다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이 준중형 대표 SUV인 스포티지 연식 변경 모델 ‘2021 스포티지’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2021스포티지는 슈퍼비전 클러스터와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등 편의성과 고품격이 돋보인다.

#“ACC 인문강좌 듣고 교양·감성 채우세요”

ACC 인문강좌가 23일부터 11월까지 총 4차례 ACC 극장3과 국제회의실에서 열린다. 강좌는 ㈜동네줌인의 김태진 대표의 사회로,  박준영 변호사와 황석영 작가, 권오영 서울대 교수, 김누리 중앙대 교수 등 연사로 나선다.

# 아트광주20, 온 라인·미니 페어 병행

코로나19로 아트광주20이 온라인으로 대체된 가운데 예술의 거리에서 ‘미니 아트페어’ 형식으로 축제를 진행하며 아쉬움을 달랜다. 이 행사는 미술 애호가들은 물론 지역 작가와 큐레이터, 갤러리가 함께 하는 자리로….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