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정부, '파티 게스트하우스' 등 여름 휴가지 유흥시설 인원 제한

입력 2020.07.27. 09:05 댓글 0개
박능후 "불특정 다수 접촉해 감염위험 높아"
방역 강화 가이드라인…사전 예약제도 실시
클럽과 감성주점·헌팅포차 등 고위험시설도
4만7000명 이용 임시생활시설 운영 효율화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7.27.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 임재희 기자 = 정부가 7월 말부터 시작하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에 클럽, 감성주점, 헌팅포차 등 기존 고위험시설은 물론 파티 게스트하우스에 대해 이용 인원 제한, 사전예약제 등 방역 조치를 강화한다.

잇따른 해외 유입 환자 확산 속에 개방성을 유지하면서도 지역사회 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임시생활시설 체계도 점검한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 겸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여름 휴가철 유흥업소 방역 강화 가이드라인(지침)을 논의했다.

박 장관은 "본격적인 휴가 시즌 휴가지에서는 불특정 다수가 접촉하는 만큼 감염 위험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클럽, 감성주점, 헌팅포차 등 기존 고위험 유흥시설뿐 아니라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파티 게스트하우스 등 감염 위험이 높은 시설에 대해서는 이용인원 제한, 사전예약제 운영 등 추가적인 방역강화조치가 적극적으로 취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올 상반기 동안 우리는 코로나와 함께하는 새로운 일상을 발전시켜왔고 올여름 휴가 역시 과거와 다른 새로운 모임일 수밖에 없다"며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하고 특히 휴가지 인근 유흥시설은 여러 지역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출입을 자제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외국인 입국자 대상 임시생활시설 운영 효율화 방안을 찾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박 장관은 "전 세계 확진자 수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고 우리나라도 지난 주말 이라크 건설근로자 귀국, 러시아 선원 확진 등의 영향으로 해외유입 확진자가 크게 증가했다"면서 "개방성을 유지하면서도 해외유입 확진자를 최소화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전날 중대본은 법 개정으로 외국인 입국자에 대해 입원 치료비 본인 부담 방안을 추진하고 출항 48시간 이내 PCR(중합효소 연쇄 반응) 음성 확인서 의무 제출과 음성 판정 시에만 국내 상륙 허가 등 선원 관리 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임시생활시설은 국내 자가격리 장소가 없는 단기체류외국인 등을 입국 이후 14일간 격리하는 시설이다. 해외 유입을 통한 지역사회 감염 차단에 있어 중요한 기능을 한다.

박 장관은 "임시생활시설은 전국에 73개로 3월부터 지금까지 약 4만7000여명이 이용했다"며 "많은 수의 입국자가 이용했지만 도시락 제공, 객실 내 격리생활 등 철저한 방역관리를 통해 지금까지 지역주민과 시설 지원인력 중 단 한 명도 감염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실제 3월22일부터 이달 25일까지 126일 동안 중수본 운영 시설에서 2만3497명, 지방자치단체 운영 시설에서 2만4613명 등 4만8110명이 임시생활시설을 이용했다.

박 장관은 "향후 코로나 장기화에 대비해 시설운영을 더 체계화하고 효율화할 것"이라며 "국민들도 지역 내 시설에 대한 이해와 지지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limj@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