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문학동네 "젊은작가상 반납 수용"·창비 "시절과 기분 환불"

입력 2020.07.21. 18:21 댓글 0개
[서울=뉴시스]김봉곤 작가(사진=문학동네 제공)2020.07.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남정현 기자 = 추가조치를 약속했던 출판사 창비와 문학동네가 표절 문제작 '그런 생활'이 수록된 소설집 환불을 약속했다.

또 문학동네는 소설가 김봉곤의 젊은작가상 반납을 수용했다. 지인들과 나눈 사적 대화를 자신의 소설에 무단 인용해 논란을 낳은 소설가 김봉곤이 21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계정을 통해 공식 사과하고, 소설집 '그런 생활'로 수여한 문학동네 젊은작가상 반납을 약속한 데 따른 것이다.

문학동네는 21일 "'그런 생활'의 수정 및 수정 사실 고지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결정을 내렸다. 추가 조치에 대해 논의하던 중 김봉곤 작가가 젊은작가상 반납 의사를 밝혀왔다"며 "이에 관련 사실을 모두 심사위원들에게 알렸고, 심사위원들은 젊은작가상 반납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고 알렸다.

이어 "문학동네는 처음부터 피해자를 중심에 두지 않고 서로의 주장이 엇갈린다는 이유로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던 점에 대해 반성한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소설가 김봉곤이 21일 자신의 SNS에 올린 사과문(사진=SNS 캡처)2020.07.21 photo@newsis.com

문학동네는 이와 관련한 후속 조치로 ▲판매 중단한 '여름, 스피드'와 '제11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서점 재고 전량 회수 ▲'여름, 스피드' 구매자에 환불 ▲지금까지 출간된 '제11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9쇄 9만부 전량 개정판으로 교환·환불 등을 약속했다.

문학동네는 '제11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에서 '그런 생활'을 삭제하고 그 경위를 담은 개정판을 수상작가들의 동의 절차를 거쳐 재출간할 계획이다.

또 문학동네는 "젊은 비평가들의 선고심을 거쳐 3배수의 작품을 본심에 올리고 그중 7편의 작품을 선정하는 방식이다. 심사의 독립성을 전제로 등단 10년 이하 작가가 발표한 모든 중단편을 심사 대상으로 해왔으나, 이번 사안과 관련해 제기된 비판에 귀를 기울여 젊은작가상 운영에 대해 다시 점검하겠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출판사가 해야 할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비판에 크게 반성하고 있습다. 피해자분들께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 문학을 사랑하는 독자와 작가 여러분의 마음을 다치게 하고 심려를 끼쳐드려다. 깊이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문학동네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에 실린 김봉곤의 소설(사진=문학동네 제공)2020.07.21 photo@newsis.com

이날 출판사 창비 역시 공식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계정을 통해 소설집 '시절과 기분'의 환불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구매처뿐만 아니라 창비를 통해서도 직접 환불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공지하며, 서점 관계자들에게 이를 미리 알리지 않아 혼선을 낳은 것에 대해 재사과하는 해프닝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번 논란은 지난 10일 자신이 '그런 생활'에 등장하는 'C 누나'라고 밝힌 여성이 자신과 김봉곤이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나눈 성적인 대화가 소설에 그대로 인용됐다고 폭로하면서 시작됐다.

이어 지난 17일엔 자신이 '여름, 스피드'에 등장하는 '영우'라고 밝힌 한 남성이 과거 김봉곤에게 보낸 메시지 내용이 동의 없이 김 작가의 첫 소설집 표제작인 '여름, 스피드'의 도입부에 인용됐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더 커졌다.

[서울=뉴시스]출판사 창비 트위터 현황(사진=SNS 캡처)2020.07.21 photo@newsis.com

'C 누나'라고 밝힌 여성은 10일 폭로 당시 출판사들의 태도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피해자는 단편 '그런 생활'에 상을 수여하고 수상작을 모아 작품집을 출간한 문학동네, 해당 단편을 수록한 소설집 '시절과 기분'을 펴낸 출판사 창비에게 피해 사실을 적시한 공문을 보내 적절한 조치를 요구했다.

하지만 이 여성은 두 출판사에 '그런 생활'의 게재 중단과 해당 작품이 수록된 작품집의 판매 중단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문학동네와 창비는 2차 폭로가 이어진 17일에서야 피해자와 독자들에게 사과의 뜻을 표하고 해당 단행본들의 판매를 중지했다.

그전까지 문학동네는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의 최근 인쇄본부터는 피해자의 요구를 반영해 문제가 되는 부분을 수정해 발행했다"며 "(피해자의 젊은작가상 수상 결정 취소 요구에 대해서는)'심사위원들이 해당 부분이 전체 작품을 판단하는데 결정적인 요소가 아니라는 의견을 보냈다'"고 공지한 바 있다. 창비 역시 단편집 '시절과 기분'에서 피해자의 요구를 받아들여 문제 부분을 수정, 출간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nam_j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