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유은혜 "등록금 반환, 대학 자구노력 먼저···재정 어려워지면 지원"

입력 2020.07.02. 15:08 댓글 0개
4년제·전문대 총장들 만나 등록금 반환 노력 당부
"직접지원은 안 돼…일률적 지침 내릴 대상도 아냐"
대교협 회장 "학생들 재정 부담 덜 방안 고심할 것"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오후 광주 북구 용봉동 전남대학교에서 열린 전국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에 참석,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6.11. sdhdream@newsis.com

[서울=뉴시스]이연희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 총장들을 만나 1학기 등록금 반환 등에 나서줄 것을 완곡히 요청했다.

대학 총장들도 등록금 반환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화답하면서도 정부가 간접지원할 예산에 대한 자율성을 달라고 요청했다.

유 부총리는 2일 오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3차 대화'에 참석해 "코로나19 위기 극복 과정에서 학생과 학부모들이 제기하는 여러 의견들이 있다"며 "총장들이 잘 들어주고 함께 협의하면서 해법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등록금 반환은 정부 직접 지원이 안 되며 대학에 일률적으로 지침을 보낼 대상도 아니다"라면서 "어렵고 힘들겠지만 학생들의 어려움을 고려해 학생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등 먼저 자구노력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실질적인 자구노력을 하고 재정이 어려워져 교육여건이 낮아질 우려가 있다면 정부도 책임감을 갖고 지원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온라인수업과 학교방역, 교육환경 개선, 실험실습기자재 등 재정지원에 대해 국회 예산당국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간접지원을 약속했다.

국회 교육위원회는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에 2718억원을 증액했으며 현재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논의 중이다. 더불어민주당은 3일 본회의에서 추경을 통과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예산당국의 반대로 2718억원이 모두 반영될 지는 미지수다.

여당은 등록금 10%, 1인당 최대 40만원을 반환하는 대학에 재정을 지원할 수 있다는 원칙을 내부적으로 세웠다. 다만 구체적인 방식은 정해지지 않았다.

유 부총리는 "2학기에도 코로나 상황이 쉽게 해소되지 않을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면서 "가을에 또 생길 지 모르는 2차 유행 가능성에 대비해야 하고 필요한 기준 등도 교육부와 대학이 함께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어렵고 힘들 때일수록 교육부와 대학이 함께 신뢰해야 한다"고 동참을 요청했다.

이날 행사에는 4년제 대학협의체인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김인철 회장(한국외대 총장)과 전문대학 협의체인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남성희 회장(대구보건대 총장) 등 31명의 총장이 자리했다.

김인철 대교협 회장은 "교육기관·교육자로서 각자 처한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역할과 도리를 담당해야 할텐데 벅찬 감이 없지 않다"며 "대학 입장에서 지출 늘고 수입 감소해 재정결손이 커지는 가운데 할 일은 많고 학생들의 불만은 쌓여가는 현실"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런 때일수록 모두에게 가해지는 어려움과 고통을 나누고 부담을 덜어가는 협동정신, 공유·혁신 의지를 가다듬어야 할 때"라며 "학생들과 더 긴밀하고 깊이 있게 소통해서 재학생·학부모의 재정적 부담을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더 덜어낼 수 있을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고심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3차 추경에 대학 재정지원 예산이 포함된 데 대해선 "대학에 대한 추가 지원 가능성을 열어주신 데 대해 감사드린다"면서도 "각 대학이 필요한 용도대로 지출할 수 있도록 집행상 자율성과 재량을 대학에 주시면 더욱 감사하겠다"고 요청했다.

남성희 전문대교협 회장은 "학교교실에서 이뤄지던 대면수업이 원격수업으로 대대적으로 전환됐지만 여전히 교수자 중심의 수동적 수업, 양질의 수업을 제공받지 못한다는 학생의 인식이 있는 한 대학은 더이상 매력적이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남 회장은 "현장 미러형 실습, 산학연 밀접한 연계를 바탕으로하는 전문대학 교육은 산업체 현장실습이 필수적이지만 원격수업으로 그 목적을 달성하기엔 제한이 있다"며 "가상현실(AR)이나 증강현실(VR) 등 직업교육 콘텐츠가 빨리 개발돼야 하고 이를 탑재하고 공동 운영할 플랫폼도 절실한 형편이다. 지식 전달과 기술 전수뿐 아니라 학생 원만한 심리적 지도도 할 수 있는 기술 개발도 이뤄져야 한다"고 제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yhle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