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오늘부터 수도권 방역강화 무기한···정부 "고위험시설 내주 추가 발표"

입력 2020.06.15. 12:36 댓글 0개
"지자체, 고위험시설·학원·PC방·사업장 등 점검"
점검에도 학원·물류센터 등 확진자…"위험도↑"
"생활방역위와 논의 후 추가 고위험시설 지정"
[서울=뉴시스]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지난 8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2020.06.0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15일부터 수도권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 환자 수가 한 자릿수로 떨어질 때까지 수도권 지역 무기한 방역강화 조치가 실시되고 있다. 이에 더해 정부는 다음주 이후에 코로나19 고위험시설을 추가 지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1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5월29일부터 6월14일까지 2주간 시행했던 수도권 방역조치 강화를 수도권 환자 발생추이가 한 자리 숫자로 줄어들 때까지 무기한 연장하기로 한 바 있다"면서 "수도권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정부의 방역강화 조치에 적극 협조하고 자체적인 방역관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와 지자체는 지난달 31일 정부가 지정한 고위험시설 8곳과 학원, PC방 등을 대상으로 방역수칙 준수를 지도점검 중이다. 고위험시설 8곳은 ▲헌팅포차 ▲감성주점 ▲유흥주점 ▲단란주점 ▲콜라텍 ▲노래연습장 ▲실내집단운동(격렬한 GX 등) ▲실내 스탠딩공연장 등이다.

서울시는 어학원과 대형학원 110여개소와 중소학원 700여개소를 점검하고, 기숙사 학생, 교직원, 유아대상 영어학원 강사 7000여명을 대상으로 선제적인 진단검사를 완료했다.

인천시도 소규모 교회 신도 전수검사와 함께 고위험시설 방역수칙 준수를 점검하고 있다. 경기도는 관내 물류창고, 콜센터, 장례식장 등 1600여개 사업장에 방역수칙 준수를 명령하는 한편, 어린이집 휴원 기장을 연장했다.

정부와 지자체의 점검에도 최근 강남 소재 어학원에 이어 이날 오전에는 서울 송파구 장지동 소재 롯데택배 물류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서 또 다른 집단감염 우려가 커졌다. 이날 송파구 등에 따르면 경기 시흥시 21번 확진자가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이 물류센터에서 상차작업을 했다. 현재 물류센터는 24시간 폐쇄조치 됐고, 근무자 159명 전수에 대해 검사가 진행 중이다.

[서울=뉴시스] 이윤청 기자 =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이 지난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6.14. radiohead@newsis.com

이처럼 지정된 고위험시설 8곳 외에 다른 곳에서도 확진자가 나오자 정부는 생활방역위원회, 지자체와 논의해 다른 고위험시설들을 추가로 지정하고, 이를 다음주 이후에 발표할 예정이다.

손영래 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지자체 현장점검 공무원들이나 관련 부처들이 현장 상황을 더 잘 알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미처 고려하지 못했던 고위험시설 목록을 취합하고 의견을 수렴 중"이라며 "이번주까지 의견을 수렴해서 전문가와 함께 위험도를 평가해서 다음주 또는 그 다음주까지 고위험시설들을 확정해서 추가 지정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정부는 에어컨 방역지침 외에 선풍기와 관련된 방역지침도 보완할 부분이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바람을 일으킨다는 점에서 에어컨과 선풍기는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선풍기도 환기를 얼마만큼 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면서도 "그런 측면에서 선풍기와 관련돼 특별하게 방역수칙을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현장 의견을 수렴해 선풍기 부분도 보완될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수도권 지역 위험도 상승과 관련해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수도권 거주 국민들은 스스로 '방역사령관'이라는 책임감을 가지고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감염 확산을 막는 데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gs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