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 군·민간공항 이전은 한묶음이어야"

입력 2020.05.28. 11:48 댓글 0개
광주군공항이전추진협 정부·시·도지사에 공약 이행 요구
[광주=뉴시스]맹대환 기자 =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가 28일 오전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군공항 이전 추진 계획 발표를 요구하고 있다. 2020.05.28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맹대환 기자 =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는 28일 정부와 광주시장, 전남도지사 등에 광주 군공항 이전 계획 발표를 요구하며 군공항이 이전되지 않을 경우 민간공항도 옮기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이날 오전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 군공항 이전은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로 향후 추진계획을 소상히 밝혀주기 바란다"며 "국방부장관도 예비 이전 후보지를 언제까지 선정할 것인지 명확하게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어 협의회는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는 지난 2018년 8월 상생발전위원회 발표를 통해 광주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공항으로 이전하고, 군공항도 전남으로 이전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 공감했다"며 "전남도가 상생발전 합의사항을 전면 무효화할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따져 물었다.

특히 협의회는 "군공항이 전남으로 이전할 수 없다면 광주 민간공항도 무안공항으로 이전할 수 없지 않느냐"며 "문재인정부와 시·도지사 임기가 2년여 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시간끌기로 공약 이행을 허비하지 않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국방부 장관, 시·도지사에 대해 오는 6월30일까지 답변을 요구했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군공항 부지 개발 수익금으로 이전 비용을 마련해야 하는 '기부대 양여' 방식의 현행 군공항 이전 특별법으로는 군공항 이전이 어렵다고 보고 특별법 개정에 주력하고 있다.

시·도는 군공항 이전 관련 전담팀을 구성하고 지난 14일 첫 회의를 개최했다.

시·도 전담팀 정례회의는 격월에 개최하며, 2개의 실무지원단을 전담팀 산하에 두고 관련 회의를 매월 진행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mdhnew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