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정부 "치료제·백신 개발로 국민 건강 보호와 경제활성화 동시에"

입력 2020.05.08. 11:25 댓글 0개
8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지원단' 2차 회의
"투트랙 접근…치료제·백신 개발과 방역물품 안정 확보"
"경제 활성화와 감염병 재유행 대응 위한 3차추경 검토"
"치료제·백신 후보물질 안전성·유효성 검증해 신속도입"
"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박능후(보건복지부 장관)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공동단장이 8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제2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5.08.myjs@newsis.com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면서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치료제·백신 개발에 '투-트랙(Two-Track)' 전략으로 접근한다고 8일 밝혔다.

치료제와 백신을 국내에서 신속하게 개발하는 동시에 코로나19 방역과 치료에 필요한 물품 등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전략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단' 제2차 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범정부 지원단의 이날 회의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 동향과 전략을 점검하고, 규제 개선 지원 방향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범정부 지원단은 공동단장인 박 장관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 장관을 비롯해 정부위원과 각계 전문가로 이뤄진 민간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회의에 앞서 박 장관은 "안전성·유효성이 확보된 치료제와 백신을 국내 자체적으로 신속하게 개발하는데 산·학·연·병의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면서 "해외 개발 제품이나 원료, 필수 방역물품 등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국민 건강을 지키기 위한 대비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어 "이러한 투-트랙 접근을 기본으로 치료제, 백신, 방역물품과 기기에 대한 개발 로드맵을 수립 중"이라면서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기업 지원과 감염병 대응연구 기반을 확충하는 정부 투자도 대폭 확대되도록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이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면서 동시에 코로나19로 침체된 경제를 다시 일으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지난 회의에 이어 정부는 치료제·백신 개발을 전략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누차 강조했다.

박 장관은 "치료제·백신 개발에 각국 정부와 기업이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의 개발지원 정책도 전략적 관점이 필요하다"면서 "관계부처가 함께 기업 애로사항을 상담하고, 원스톱으로 신속하게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각 기업들이 처한 상황이 다양한 만큼 규제개선부터 연구·개발(R&D) 자금까지 맞춤형 지원이 되도록 하겠다"면서 "이번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개발이 국내 기업들에 큰 도전이지만, 개발 경험과 노하우를 쌓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략적인 지원과 더불어 정부는 현재 3차 추가경정예산을 검토 중이다.

박 장관은 "코로나19로 침체된 대한민국 성장 엔진을 다시 가동하기 위한 3차 추가경정예산이 검토되고 있다"면서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개발기업 지원과 감염병 대응연구 기반을 확충하는 정부 투자도 대폭 확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박능후(보건복지부 장관)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공동단장이 8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제2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5.08.myjs@newsis.com

이 밖에 정부는 경제 활성화와 감염병 유행 대비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선 구체적인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최기영 과기부 장관은 "코로나19 2차 유행 가능성뿐만 아니라 제2, 제3의 코로나바이러스 유행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면서 "정부는 연구소와 기업이 발굴한 치료제와 백신 후보물질의 안전성을 검증해 신속하게 치료 현장에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 장관은 이어 "좋은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하면 코로나19 두려움과 경제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경제활동 활성화 효과를 가져다준다"면서 "백신과 치료제, 방역물품, 치료 기기 등을 지원하는 절차와 일정을 구체적으로 정해야 전략적인 지원과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정부위원은 공동단장인 박 장관과 최 장관을 비롯해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이태호 외교부 차관, 백일현 국무조정실 사회복지정책관, 한훈 기획재정부 경제예산심의관, 용홍택 과기부 연구개발정책실장, 임인택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 김성순 질병관리본부 감염병연구센터장 등이다.

민간위원은 이왕준 명지병원 이사장, 송창우 한국안전성평가연구소 소장, 오명돈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정낙신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교수, 성백린 연세대학교 생명공학과 교수, 김동현 한림대학교 예방의학과 교수 등이 참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gs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