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광산구, 안전과 경제 두 마리 토끼 잡는다

입력 2020.03.23. 11:32 수정 2020.03.23. 11:32 댓글 0개
코로나 사태 초기 중소기업 등 모니터링, ‘피해기업 테마상담’
‘비상경제상황실’ 가동, 자영업자 실태조사 바탕 종합대책 마련
광산구는 구내식당의 운영 규모를 축소, 골목상권을 돕자는 취지로 공직자 '외식데이'를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대한 사회 각계각층의 우려 목소리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광주 광산구의 꾸준한 경제 활성화 노력이 주목을 받고 있다.

23일 광산구에 따르면 구는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자 '기업 피해 대응지원반'을 운영해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피해조사 등을 통해 경제상황 전반을 모니터링하고 지역경제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주력했다.

이달 중순에는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비상경제상황실'을 소상공인, 일자리, 기업, 문화관광 4개 분야로 나눠 운영하면서 구체적인 경제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특히 '경제추경예산'을 이달 중에 추진해 신속히 가용재원의 50%을 경제 분야에 투입해 4월에는 지역경제에 원기를 불어 넣어 경제회복의 마중물이 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구는 지난달 27일 '코로나19 피해기업 테마상담'도 추진, 중소기업 30곳과 소상공인 47명을 대상으로 특례보증지원, 경영안정자금 연결, 수출 피해기업 융자, 고용유지지원금 소개 등 컨설팅을 진행해 어려움을 풀어줬다.

담보능력이 부족한 소상공인들을 위해서는 신용보증재단과 특례보증협약을 맺어 한 가게 당 2천만원까지 자금을 빌릴 수 있는 길을 열어줬다.

골목상권 피해 최소화와 상인들의 자구 노력 지원에도 광산구는 팔을 걷어붙였다.

구는 1월 28일, 골목상권 17개 상인단체 회장들과 함께 온라인 소통방 '뭉쳐야산다'를 개설했다. 위기가 발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한 대응체계 마련과 원활한 소통이라는 관점에서였다. 골목상권 상인단체의 네트워크와 그 안에서의 소통은, 상인 스스로 코로나19 극복해나가는 거점역할을 톡톡히 했다.

이밖에도 구청 구내식당의 운영 규모를 축소해 골목상권을 돕는 공직자 '외식데이',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등으로 지역 소비촉진 활동도 병행하며 소상공인들의 숨통을 틔워줬다.

김삼호 구청장은 "코로나 사태 초기부터 광산구는 지역경제의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노력해왔다"면서 "이제는 장기화에 대비에 방역 대책과 별도로 비상경제상황실에서 경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광산 백신'을 준비해 지역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성호기자 seongho@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