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새보수당, '정운천·지상욱' 혁통위 참가···"흡수 아닌 신당 통합"

입력 2020.01.14. 09:58 댓글 0개
"혁통위 6원칙 중 5가지가 우리 당 창당 정신"
"회의 적극 참여해 창당정신 녹아들도록 노력"
"당대당 통합 현재까지 한국당만…문 열려있어"
"공천 문제, 혁신공천 하에 적절한 시기에 협의"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새로운보수당 당대표단, 혁신통합추진위원회 관련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2020.01.14.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승주 기자 = 새로운보수당(새보수당)이 14일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에 참가하고 여기에 정운천·지상욱 의원을 보내기로 결정했다.

하태경 새보수당 책임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오전에 공동대표단 회의를 했는데 혁통위 회의에 참가하기로 확정했다"며 "오늘 오전 10시 혁통위 회의부터 참가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주장한 (혁통위의) 역할과 범위는 회의에 참가해 논의로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하 책임대표는 "혁통위 관련, 제일 중요한 것은 새보수당이 제안한 보수재건 3원칙이 포함된 혁통위 6원칙에 근거해 모든 일이 풀려져야 한다는 점"이라며 "여기에 어긋나는 것에 우리 당은 절대 동의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6원칙 중 첫번째, 통합은 혁신적 통합이어야 한다. 나머지 5가지는 새보수당의 창당 정신이다. 탄핵의 강을 넘고 개혁보수로 나아가고"라며 "흡수통합 형태가 아닌 새로운 신당으로 통합하는 것, 청년이 주도하는 정당으로 중도세력까지 확장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새보수당의 창당 정신"이라고 강조하며 "혁통위 회의에 적극 참여해서 우리의 창당 정신이 혁통위에 녹아들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대표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1.13.kkssmm99@newsis.com

이후 하 책임대표는 기자회견이 끝난 뒤 기자들이 통합대상에 대해 묻자 "당 대 당 통합 대상은 현재까지 한국당이다. 여태까지는 그렇다"고 밝혔다.

황교안 대표가 안철수와 우리공화당과도 단계적으로 논의하겠다고 했는데 통합대상은 한국당만이라고 보는지 재차 묻자 "그들이 우리가 제시한 보수재건 3원칙에 흔쾌히 동의한다면 우리도 대화의 문은 열려있다"고 답했다.

새보수당은 박형준 혁통위원장을 동의하는지 묻자 "그러니까 혁통위에 참가하기로 결정했죠"라고 했다. 전날 자유한국당의 비례 위성정당인 '비례자유한국당' 명칭 사용이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불허 결정난 것에 대한 새보수당 입장을 묻자 "아직까지 생각해본 적 없다. 창당 작업이 진전돼야 답변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국당에서 곧 공관위원장을 세울 것 같은데 어떻게 보는지에는 "공천 문제는 혁신통합이 이뤄지면 당연히 돼야 하고 혁신공천 원칙 하에서 한국당과 적절한 시기에 협의할 것"이라고 했다. 한국당에서 공관위원장을 뽑기 전에 교감해야 한다는 뜻인지에는 "지극히 당연한 말씀"이라고 답했다.

통합과 관련해 당내에서 이견이 나온다는 것에는 "내부에서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것은 민주적인 정당에선 당연한 일"이라며 "공식적인 의견은 살펴나가며 원만히 합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oo4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