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美공화·민주, 상원 탄핵심판 신경전..."속전속결" vs "추가 조사"

입력 2019.12.24. 05:15 댓글 0개
트럼프 "펠로시, 美의회 역사상 가장 불공정한 재판 하게 해"
펠로시 "트럼프, 변명 뿐"...상원 탄핵안 송부 계속 거부
매코널 "상원 증인 부르려면 클린턴 때처럼"...슈머 "트럼프는 달라"
[웨스트팜비치(미 플로리다주)=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웨스트 팜비치에서 열린 보수 성향 학생들의 행사 '터닝포인트 USA'에서 연설 중 제스처를 취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대통령 탄핵안의 상원 송부를 지연시키고 있는 것은 부당하다고 비난하며 미국 헌법을 위배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9.12.22

[런던=뉴시스] 이지예 기자 = 미국 상원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탄핵 심판 절차를 놓고 공화당과 민주당의 입씨름이 계속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은 민주당에 하원을 통과한 탄핵소추안의 상원 송부를 압박하고 있지만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민주)은 상원이 탄핵심판 절차를 먼저 명확히 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 중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트위터에 "펠로시는 우리에게 미국 의회 역사상 가장 불공정한 재판을 넘기더니 이제와서 상원의 공정성을 울부짖고 있다. 이 과정에서 모든 규칙을 어겼다"며 "그는 한때 의회를 잃었다. 또 그렇게 될 것!"이라고 썼다.

펠로시 의장은 트위터를 통해 반박했다. 그는 "하원은 상원이 어떤 종류의 재판을 실시할지 알기 전까지 우리의 탄핵위원을 선정할 수 없다"고 재차 밝혔다. 탄핵위원이란 상원의 심판에 참여할 하원 측 탄핵소추위원을 의미한다.

펠로시 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은 하원과 국민들로부터 증인과 문건을 차단하고 하원 절차에 대해 거짓 불평을 했다"면서 "이제 무슨 변명을 할텐가?"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이 장악한 미 하원은 지난 18일 트럼프 대통령 탄핵안을 표결에 부쳐 승인했다. 혐의는 권력 남용과 의회 방해다. 이제 상원이 탄핵안을 넘겨받아 탄핵 여부를 확정할 심판을 실시해야 한다.

상원 탄핵심판은 다음달 시작될 전망이다. 유죄 판결을 위해서는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이 필요하다. 상원은 공화당이 과반을 장악하고 있어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 탄핵될 가능성은 낮다.

펠로시 의장은 탄핵안을 상원에 넘기기 전 공화당이 탄핵재판의 공정성을 보장할 절차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공화당은 하원 다수당 지위를 이용해 자의적으로 탄핵을 추진한 민주당이 고의적으로 상원 절차까지 지연시키고 있다고 반발했다. 공화당은 가능한 속전속결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무죄 판결을 내리겠다는 계획이다.

마크 쇼트 부통령 비서실장은 하원의 상원 탄핵안 송부 연기에 관해 "그(펠로시)가 양보할 것이다. 지금의 입장을 견지할 방도가 없다"면서 "그의 논거가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22일 말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전했다.

쇼트 실장은 "그는 이 문제를 신속히 헤쳐나갈 트럼프 대통령의 권한을 짓밟고 있다"면서 "그의 논리가 매우 빈틈이 없다면 도대체 왜 자신의 주장을 펴기 위한 증인이 더 필요한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서울=뉴시스]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둘러싸고 벌어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18일(현지시간) 미 하원을 통과했다. 다음은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절차. (그래픽=전진우 기자) 618tue@newsis.com

상원 탄핵심판을 이끌게 될 미치 매코널 상원 공화당 원내대표는 23일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우리는 교착상태에 빠졌다"며 "탄핵안 문건이 물리적으로 상원으로 넘어와야 한다. 하원의장이 그렇게 하지 않는 한 우리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말했다.

매코널 대표는 "그(펠로시)가 우리에게 재판을 어떻게 실시해야 하는지 가르치려 드는 것 같다"면서 "가식적인 행위를 그만 둬야 한다. 이는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짓"이라고 말했다.

그는 상원 탄핵심판에서의 증인 소환을 아직 배제하지 않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증인 심문을 선호하지는 않지만 해야 한다면 1998년 민주당의 빌 클린턴 전 대통령 탄핵 사태 당시 상원이 만장일치로 마련한 탄핵심판의 기본 형식을 따르자고 주장했다.

클린턴 전 대통령은 당시 백악관 인턴 모니카 르윈스키와의 스캔들로 탄핵 위기에 처한 바 있다. 그는 이 스캔들과 관련한 위증과 사법 방해 혐의로 하원에서 탄핵 소추됐다가 탄핵안이 상원에서 부결되면서 자리를 유지했다.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상원의원 전체에 서한을 보내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심판은 하원 조사 과정에서 충분한 증인 심문을 거친 클린턴 전 대통령 때와는 상황이 다르다고 주장했다. 그는 상원이 증인 심문은 물론 트럼프 행정부에 관련 문건 제출을 강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정부에 미국의 군사원조와 백악관 정상회담을 대가로 민주당 유력 대권 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뒷조사를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민주당은 그가 직권을 남용해 외세를 선거에 개입시키고 국가 안보를 위협했다며 탄핵 조사를 개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z@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