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용표 서울경찰청장 "야당 표적수사? 원칙대로 했다"

입력 2019.12.09. 12:00 댓글 0개
9일 서울경찰청장 출입기자단 정례간담회
"사천시장 건, 부임 2개월 전부터 수사 중"
"창원시장 건은 경남서 감사 후 수사 의뢰"
"양산시장 건, 울산지검서 경남경찰로 하달"
【서울=뉴시스】이용표 서울경찰청장(뉴시스DB) 2019.08.05.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최현호 기자 = 경남경찰이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사천·양산·창원시장 자유한국당 후보를 표적수사했다는 의혹과 관련, 당시 경남경찰청장이었던 이용표 서울경찰청장이 "모두 법과 원칙에 따른 처리"였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청장은 9일 오전 출입기자단과의 정례 간담회에서 "사천시장 (한국당 후보 수사)건은 경남청장 부임 2개월 전부터 수사 중이었고, 창원시장 후보 수사 관련해선 경상남도에서 감사를 하고 이에 근거해서 우리한테 수사를 의뢰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양산시장 후보 건은 상대 당인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 중 한 명이 울산지검에 고발을 했고, 울산지검에서 경남경찰청으로 하달된 것"이라면서 "그래서 수사할 수 밖에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 청장은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자유한국당이) 당시에 창원지검에 (나에 대해) 고발장을 접수했고, 창원지검에서 수사해서 혐의없음으로 종결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창원지검은 지난해 11월 자유한국당이 직권남용·경찰공무원법·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이 청장을 고발한 사건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린 바 있다.

이 청장은 "경남청장 재직할 때나 지금 서울청장 재직할 때나 모두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해 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지방선거 전 울산경찰청의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수사가 청와대 하명이었다는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당시 경남 경찰이 사천·양산·창원시장 자유한국당 후보에 대한 수사를 진행한 것도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상태다.

한국당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장을 맡고 있는 곽상도 의원은 5일 오후 2시께 대검찰청에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5일 대검찰청에 이 청장을 비롯, 조국 전 법무부장관과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이광철 민정비서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송철호 울산시장,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김병기 경찰청 대테러대응과장, 오거돈 부산시장,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 등 10명을 고발한 바 있다.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경찰청장과 경남경찰청장이 조기 교체됐고, 이후 해당 지역에선 모두 야당 후보에 대한 경찰 수사가 진행됐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이에 대해 '청와대 하명 수사'가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wrcmani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