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靑하명 의혹' 수사에 울산팀 합류하나···"인수인계 중"

입력 2019.12.02. 15:11 댓글 0개
중앙지검, 이송후 기록·관련자 소환 검토
울산지검 수사팀, 서울 오가며 인수인계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지난달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 2019.11.12.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 강진아 기자 =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을 규명 중인 서울중앙지검이 앞서 사건을 담당했던 울산지검 수사팀과 공조해 기록을 분석하며, 관련자 소환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이 사건과 관련해 핵심 인물로 지목되고 있는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을 둘러싼 의혹이 커지는 가운데 추후 수사팀 규모가 확대될 지도 주목된다.

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울산지검 수사팀으로부터 넘겨 받은 관련 수사 기록과 자료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

울산지검 수사팀은 기록 및 자료가 상당한 만큼 사건 관련 내용을 서울중앙지검에 직접 인수인계를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상현 울산지검 공공수사부장 등 수사팀이 서울을 직접 오가며 중앙지검 수사팀에 협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 인사발령이나 파견 명령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인수인계 차원에서 출장 형태로 서울을 오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각종 의혹이 확산되면서 향후 인력이 추가로 파견되는 등 수사팀 규모가 커질 가능성도 있다. 검찰은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 단서가 된 첩보 문서의 작성 및 전달 관련 경위 등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방침이며, 백 전 비서관 등 청와대와 경찰청 관련자들을 잇따라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당초 이 사건은 울산지검에서 맡아왔지만 지난달 26일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송됐다. 자유한국당은 지난해 3월 황운하 당시 울산경찰청장이 김 전 시장 측근 비리를 수사해 정치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그를 고소·고발했다.

검찰은 사건 관계인 다수가 서울에 거주하고 있어서 신속한 수사를 위해 이송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 사건 접수 1년8개월만에 이첩된 배경에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내놨다.

하지만 검찰은 김 전 시장 수사에 관여한 경찰 등 관련자들이 대부분 소환에 불응하고 최근 첩보 전달 관련 진술을 확인하는 등 사안의 성격 등을 고려해 이송하게 됐다고 반박했다.

앞서 울산지검은 김 전 시장 관련 울산경찰청 수사에 대해 최종 무혐의 처분했다. 이후 검찰은 이 사건에 대한 수사에 본격 착수했고 지난 5~10월 수회에 걸쳐 첩보 원천 및 전달 과정에 대한 자료 제출을 경찰에 요청해 회신을 받았고, 이를 토대로 관련자 조사 등을 진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ka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