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美스틸웰·설리번, 일본 방문..."양자 회동· G20 회의 예정"

입력 2019.11.20. 23:54 댓글 0개
일본 측과 양자 회동 및 G20 외무장관 회의 참석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1.06.photo@newsis.com

[런던=뉴시스]이지예 기자 =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효력 종료를 앞두고 미국 국무부의 데이비드 스틸웰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와 존 설리번 부장관이 일본을 방문한다.

20일(현지시간) 미 국무부 홈페이지에 게재된 공지에 따르면 스틸웰 차관보는 이달 19일부터 25일까지 일본 도쿄와 나고야에 머물며 일본 측과 양자 회의를 진행하고 주요 20개국(G20) 외무장관 회의에 참석한다.

스틸웰 차관보는 먼저 19~22일 일본 도쿄에서 일본 외무성 고위 관계자들과 회동한다. 22일에는 나고야로 이동해 설리반 부장관과 함께 G20 외무장관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설리번 부장관은 G20 외무장관 회의를 위해 미국 측 대표단을 이끌고 오는 21~24일 나고야를 찾는다.

국무부는 "G20은 국제 경제 정책 조정을 위해 19개국과 유럽연합(EU)으로 구성된 최고의 다자 포럼"이라며 설리번 부장관이 무역, 아프리카 문제, 지속가능개발목표(SDG) 등 광범위한 이슈에 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무부는 "부장관이 강력하고 상호적이며 균형잡힌 양자 무역과 투자 관계 구축을 위한 미국의 지원 뜻을 전달할 것"이라며 그가 회원국 외무장관들과도 양자 회담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스틸웰 차관보와 설리번 부장관의 일본 방문은 오는 23일 지소미아 효력 종료를 앞둔 가운데 이뤄진다. 우리 정부는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가 철회돼야 지소미아를 연장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미국은 이달 초 스틸웰 차관보와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을 비롯한 외교안보 담당 고위 관료들을 한국에 잇달아 파견해 한국에 지소미아 유지와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압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z@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