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세월호 유족·단체 "검찰, 지켜보겠다"···철저 수사 촉구

입력 2019.11.16. 18:54 댓글 0개
16일 광화문광장 문화제…철저 수사 촉구
"검찰 믿지 못해, 개혁 필요"…비판 발언도
【서울=뉴시스】김남희 수습기자 =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4·16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가 문화제를 열고 있다. 2019.11.16 nam@newsis.com

【서울=뉴시스】심동준 기자, 김남희 수습기자 =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과 관련 단체, 시민들이 16일 검찰 특별수사단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에 대한 재수사 자체는 기대하면서도 그 방향과 내용에 대한 의심은 거두지 않았다.

'4·16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가 16일 오후 5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연 촛불문화제에서 유족과 시민들은 "양심이 살아있는 검찰로 다시 태어날 수 있는지 지켜보겠다"고 목소리를 냈다.

행사에서 세월호 유족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처럼 탈탈 턴다면 세월호 참사가 왜 일어났는지, 누가 일으켰는지 수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들이 국민의 호응에 부응할 수 있는 검찰로 다시 태어날 수 있을지 저희 가족들이 지켜볼 것이고, 국민들이 함께 지켜봐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믿는 만큼 신뢰를 줬으면 한다"고 발언했다.

다른 시민 발언자는 "특별수사단 설치가 끝이 아니라, 책임자 처벌과 진상규명이 이뤄지는지 가족들과 함께 지켜보겠다"고 했다.

세월호 참사에 대한 검찰 수사를 의심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았다.

연단에 선 한 발언자는 "조 전 장관을 수사하듯이 세월호 참사를 전면 재수사하라는 외침이 이번 기회를 만들었다"면서도 "하지만 검찰을 믿지 않는다"면서 검찰 개혁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또 "세월호 참사는 유가족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를 슬픔에 빠뜨렸다"며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고 사건에 연루된 정·관계 인사 등에 대한 처벌을 해야 한다는 발언도 있었다.

지난 11일 검찰은 검사 8명·수사관 10여명 등 20명 안팎 규모의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단장 임관혁)을 구성해 참사 관련 의혹들을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검찰은 피해자 헬기 이송 지연, 청해진 해운 불법대출, 폐쇄회로(CC) TV DVR(Digital Video Recorder) 조작 등 의혹 가운데 하나를 우선적으로 들여다볼 것으로 보인다.

이 세 의혹은 세월호 참사 진상을 규명 중인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가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사안들이다.

이와는 별도로 전날(15일) 가족협의회 등 세월호 유족들과 관련 단체는 박근혜 전 대통령 등 40명을 검찰 특수단에 고발했다. 박 전 대통령 등에게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등 혐의가 있다는 취지다.

고소·고발 대상에는 박근혜 정부 당시 대통령·청와대·정부 책임자 4명, 해양경찰 등 현장 구조·지휘 관련자 16명 등이 포함됐다.

또 세월호 참사 조사 방해, 전원 구조 오보 관련자, 참사 피해자 비방·모욕 등과 관련한 내용으로 고소·고발이 이뤄졌다.

이들은 이번 고소·고발을 시작으로 관련자들에 대한 추가 고발을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인근에서도 검찰 개혁과 관련한 집회가 열렸다. 이들은 검찰의 변화를 촉구하고 있으며,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그 가족 수사에 대한 비판 목소리를 내고 있다.

s.w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