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델타항공, 한국인 3명둔채 이륙···"왜 안탔냐" 적반하장

입력 2019.11.14. 08:03 댓글 0개
델타, 뉴욕→시애틀 항공기 예정보다 일찍 문 닫아
한국인 3명 "탑승 18분 남았지만 문 닫았다" 분통
DL2699편, 한국인 3명 대신 오버부킹 7명으로 채워
피해자들 수하물도 안 내려주고 시애틀로 출발해
델타항공, 해당 승객에 사과하고, 자체조사 진행키로
【워싱턴 = AP/뉴시스】미국 항공사들이 잦은 오버부킹으로 물의를 빚고 있다. 사진은 최근 좌석 양보를 거부한 가족에게 폭언을 가하며 강제로 내쫓아 물의를 빚은 델타 항공사의 여객기 모습. 2017.05.05

【서울=뉴시스】홍찬선 기자 = 미국 최대 항공사인 델타항공이 뉴욕에서 한국인 3명을 태우지 않고 출발해 논란이 되고 있다.

피해 한국인들은 항공기 탑승 시간이 20분 정도나 남아 있는 상황에서도 델타 측이 만석이라며 일방적으로 항공기 문을 닫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항공권도 환불받지 못한 상태에서 다음날 비행기 표를 다시 예매해야했고, 공항에서 뜬눈으로 노숙까지 해야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또한 델타항공 직원들에게 상황을 알렸지만 어떤 도움도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14일 피해 승객들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5일 오후 3시55분(현지시간) 뉴욕 JFK 공항을 출발해 시애틀 타코마 국제공항으로 향하는 DL2699편에 탑승하려 했다. 그러나 항공사 측은 예정시간보다 이른 3시37분께 항공기 문을 닫고 이륙하면서 결국 한국인 3명이 탑승하지 못했다. 이들의 자리에는 이미 다른 예비 예약자가 탑승한 상태였다.

이 여객기는 일명 '오버부킹'(overbooking)으로 승객들 외에 추가로 7명의 예약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오버부킹이 성립되려면 이들 한국인이 사전에 예약을 취소하거나 항공기 출발 시간이 임박했을 때 미탑승자를 찾는 방송을 해야한다. 만약 이때에도 해당 승객이 나타나지 않으면 추가 예약자가 탑승할 수 있다.

그러나 피해승객들은 항공기가 출발하는 탑승구 앞에서 시간에 맞춰 타려했고, 탑승시간도 18분 가량 남아있는 상황에서 파이널 콜(최종호출)도 듣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피해승객들은 항공기에 타려고 하자 문이 닫힌 사실을 알게 됐고 미리 탑승한 일행들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 일행들은 승무원에게 도움을 요청했지만 이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한다.

상황을 전달받은 델타항공 승무원은 어떠한 도움도 없이 "당신들은 탑승했는데 다른 3명은 왜 탑승하지 못했느냐"며 일행들에게 반문만 했다고도 전했다.

한국인 3명의 피해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해당 승객들이 탑승하지 못한 델타항공 여객기는 한국인들의 수하물은 내리지 않은채 시애틀로 향했다. 무주(주인없는) 수하물을 싣고 항공기를 출발시킨 것이다.

피해 한국인들은 델타 측에 수하물이라도 내달라고 항의했지만 "국내선은 승객이 없어도 수하물은 내리지 않는다"며 "수하물은 시애틀 가서 찾으라"는 답변만 돌아왔다고 전했다.

국내 항공업계에서는 이같은 상황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국내 대형 항공사 관계자는 "각종 테러의 대비해 최고 보안을 자랑하는 미국 뉴욕 JFK 공항에서 무주 수하물을 싣고 항공기가 이륙했다는 것은 폭탄을 싣고 운행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주인없는 수하물일 경우 그 안에 무엇이 들었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특히 국내에서는 무주 수하물이 실어져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다면 '회항 조치'도 가능하다는게 항공사들의 전언이다.

이에 대해 대해 델타항공측은 "피해를 입은 한국인 승객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해당 사안을 확인하기 위해 현재 자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델타항공의 오버부킹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 항공사는 2017년 5월 하와이 공항에서 LA행 여객기에 탑승하려는 1살과 2살 아기를 포함한 일가족 4명을 내쫓아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 이 가족은 자신들이 구입한 좌석에 2살짜리 아이를 앉히기 위해 카시트를 장착하려 했다. 그러나 승무원은 어른 무릎에 앉혀야 한다는 잘못된 규정을 들면서 급기야 이 가족과 실랑이를 벌였다. 이 승무원은 잘못된 규정으로 이들 가족을 기내에서 내릴것을 요구했다. 만약 "내리지 않으면 체포돼 감옥에 갈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결국 이 가족은 기내에서 내려야만했고 그 자리는 오버부킹 대기자들로 채워진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미국 연방항공청(FAA) 규정에 따르면 기내에서 2세 이하 어린이의 가장 안전한 곳은 부모의 무릎 위가 아니라 어린이 안전장치 즉, 카시트라고 규정하고 있어 논란이 됐다.

mani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