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 조령모개 한전공대 '에너지 영재학교' 백지화

입력 2019.09.29. 17:57 수정 2019.09.29. 21:15 댓글 0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한전공대 개교와 연계해 추진하려던 혁신도시 내 에너지과학영재학교(에너지고) 신설이 백지화 됐다.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이 "정부 기조와 맞지 않고 지역의 반대 여론이 있다는 등의 이유로 영재학교 신설 대신 전남과학고를 한전공대 부지나 인근으로 이전·증설하겠다"고 기존입장을 뒤집으면서 에너지고는 없던 일이 됐다.

에너지고는 오는 2022년 3월 한전공대 설립에 맞춰 개교 시킬 예정이었다. 그러나 교육계 안팎에서는 에너지고가 특목고·자사고·국제고등과같은 불평등 교육을 심화 시킬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해 왔다. 사교육비 증가와 초등·중학생의 입시 경쟁을 부추긴다는 비난에도 장 교육감은 설립 의지를 확고히 한 바 있다.

장 교육감은 "지역인재 유출방지와 에너지 분야 영재 육성 등을 위해 에너지과학영재학교 설립은 꼭 필요하다"고 당위론을 폈다. 지난 5월 취임 1주년 기자 회견에서도 "한전 공대를 세계 수준의 에너지 특화 대학으로 육성하기 위해 고교 교육과정부터 과학·수학의 영재 교육이 필요하다" 고 강행의지를 보였다.

그런 에너지고가 불과 몇개월 만에 없던 일이 돼버렸으니 난감한 상황이 됐다. 갑자기 취소되면서 지역사회와 한전측 충격과 혼란이 불가피하다. 다른 대안으로 전남과학고를 확대 이전한다고 하지만 갑자기 입장이 바뀐 배경이 무엇인지 어리둥절할 수 밖에 없다. 흔히 교육을 '백년지대계'라고 한다. 교육 정책은 먼 미래를 보고 결정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백년은 커녕 불과 몇 개월만에 에너지 영재교육 당위론이 백지화되고 말았으니 전남 영재 교육은 교육감의 입맛에 따라 '조령모개'라는 비난을 피할수 없게 됐다.

전례가 없는 에너지고 설립은 추진에 앞서 사려 깊은 정책 검토가 선행돼야 했다. 그런 사전검토 없이 시대 흐름을 거스르다 힘만 소진 한 것이 이번 에너지고 설립 취소 사태다. 도교육청은 그 후유증을 어떻게 감당 할지 궁금하다. 에너지고 설립 취소는 교육 지자체장의 즉흥적 결정이 얼마나 위험한 지를 보여준 극명한 사례다. 전남교육의 미래가 이런 즉흥적 결정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따져 볼 때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