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디지털혁신이 힘이다⑩]스마트 하이웨이에서 시티까지···공기업은 변신中

입력 2019.09.27. 08:00 댓글 0개
디지털 기술로 낡아가는 비즈니스 모델에 새 숨결 불어넣어
한국토지주택공사, 쿠웨이트에 압둘라 스마티시티 1호 수출
한국도로공사, 스마트 하이웨이 개발 중…2022년 톨링 도입
한국국토정보공사, 실물도시 디지털 판 '디지털 트윈' 구축
쿠웨이트 수도인 쿠웨이트시티 서쪽 30㎞에 조성되는 압둘라 신도시.(사진제공=LH)

【서울=뉴시스】박영환 기자 = 쿠웨이트의 수도인 쿠웨이트시티 서쪽 3.5㎞에 위치한 압둘라 신도시. 우리나라 분당 면적의 3배가 넘는 이 도시는 탈(脫)석유 시대를 선언한 사바 국왕의 초대형 프로젝트 '쿠웨이트 2035'의 산물이다. 석유자원을 노린 이라크 사담 후세인의 침공으로 한때 지도상에서 사라졌던 이 중동 국가를 금융, 무역, 관광 등 지속가능한 성장의 허브로 조성한다는 게 이 계획의 핵심이다.

쿠웨이트의 꿈을 상징하는 이 신도시가 바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해외 스마트시티 수출 1호다. 국내에서는 택지나 상업용지를 조성하고, 국민임대, 행복주택 등 임대주택을 지어 공급하는 공기업으로 알려진 LH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전략의 선두주자다. 도시와 디지털 기술간 시너지로 낡은 비즈니스 모델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는다는 계획이다.

◇LH, 쿠웨이트의 꿈 '압둘라 신도시' 수출…스마트 시티서 활로

1990년대 1기 신도시인 일산과 분당에서 2000년대 2기 신도시 판교와 중동, 산본에 이르기까지, 대형 국책과제를 수행하며 도시 조성의 노하우를 익힌 LH는 '스마트시티'에서 활로를 찾고 있다. 지난 2017년 4월 쿠웨이트에서 433억 규모의 신도시 개발용역(마스터플랜·실시설계용역)을 수주한 데 이어 올해 1월에도 쿠웨이트 주거복치청과 신도시 개발투자 예비사업약정을 체결했다.

올해 들어서는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스마트시티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베트남에서 낭보가 도착했다. 흥이엔성(省)과 리트엉켓 스마트산업도시 개발 합의각서(MOA)를 체결한 데 이어, 이달 20일에는 '스마트시티 개발 협력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LH가 강자들을 따돌리고 아시아, 중동 스마트시티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비결은 신도시 조성의 노하우와 디지털 기술간 시너지다. 중동의 쿠웨이트에서 아시아의 인도, 중남미의 볼리비아에 이르기까지, '스마트 기술'은 공공 디벨로퍼의 기치를 내건 채 '사회적 가치 추구'와 '지속가능한 성장'의 두 마리 토끼를 좇는 성장의 '열쇳말'이다.

【용인=뉴시스】추상철 기자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11일 오후 경찰헬기에서 바라본 서울 톨게이트~경기 용인시 수원 신갈IC 인근 경부고속도로 양방향 구간 차량이 늘어나고 있다. 2019.09.11. (경찰헬기 조종사 = 서울청 항공대 이용길 경감) scchoo@newsis.com

공공임대주택 공급과 토지개발을 사업모델의 '좌우익(左右翼)'으로 삼아온 LH 변화의 이면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이 자리 잡고 있다는 평가다.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플랫폼, 클라우드를 비롯한 4차산업 기술을 접목했기 때문이다. 설립 이후 늘 같은 일을 하며 낡아가던 '비즈니스 모델'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는 등 성장의 방정식을 고쳐 쓴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리빙랩'은 이러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또 다른 실험장이다. 세종시 1-4생활권(세종시 도담동 일원)이 주요 무대다. 시민, 민간기업, 전문가가 도시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발굴하고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해법을 마련하는 작은 실험장이다. LH는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는 대규모 건설 현장의 전 공정에 원격제어를 비롯한 스마트 건설기술도 도입할 예정이다.

디지털 기술을 앞세워 쇄신을 추구하는 또 다른 공기업이 한국도로공사(도공)다. 도공은 스마트 하이웨이 기술을 실험 중이다.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고속으로 통과하는 차량에 요금을 부과하는 스마트 톨링이 대표적이다.

스마트 톨링은 4차산업 기술을 활용해 고속도를 오가는 차량의 요금을 수납하는 시스템이다. 차량인식 영상 장비가 고속 주행하는 자동차의 번호판을 앞뒤로 읽어 들여 요금을 후불청구하는 방식이다. 전파를 발사해 톨게이트와 교신하는 하이패스 단말기를 차량에 달지 않아도 된다.

도공은 현재 남해안 서영암과 남해 고속도로 선상에서 스마트 톨링 영상 장비를 시범운영하고 있다. 이 장비의 번호판 인식률은 99%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눈비가 내리지 않고 안개가 끼지 않는 등 특정 기상 여건에서는 현장에 당장 투입해도 손색이 없는 수준으로 평가된다. 2022년부터는 스마트 톨링 기술을 톨게이트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도공, 스마트 하이웨이 실험…스마트톨링 2022년 도입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고양 정비 기지에서 대차 작업중인 정비사들.

이러한 디지털 기술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철도차량 정비 현장에도 활용되고 있다. 코레일의 KTX고양차량기지는 달리는 차량이 서버에 보내온 '이상 신호'를 사전에 분석해 부품을 미리 준비한다. 정비 인력도 사전 대기하도록 한다.

차량에 배치된 20여대의 컴퓨터가 신속한 정비 등 업무효율을 뒷받침하는 인프라다. 트레일러 프로세스 유닛(TPU), 메인 프로세스 유닛(MPU) 등은 동력부를 비롯한 열차의 여러 핵심기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이상여부'를 선제적으로 파악한다. 수많은 부품을 분류하고 옮기며 들어 올리는 물류 부문에서 로봇을 활용해 업무효율을 높였다. 사고를 '100만㎞당 0.05건'으로 줄인 이면에는 사물인터넷(IoT) 등 디지털 기술이 있다는 게 고양철도시설 정비단 측의 설명이다.

한국국토정보공사(LX)도 기존 도시를 3차원 디지털 정보로 구현한 '디지털 트윈'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 쇄신부터 현장의 작업 효율 향상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기술은 변화의 무풍지대이던 공기업 쇄신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국토교통부도 산하 공기업들의 이러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정책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올해 스마트 시티 시범도시 관련 신기술 접목과 민간기업 유치를 위해 11개 사업에 26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스마트 시티 구현의 핵심기반 시설로 세종시에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데이터센터 등 7대 시설을 조성한다. 7대 시설은 ▲AI데이터센터▲신기술 테스트 베드인 스마트테크랩 ▲마이크로그리드 등이 설치된 제로에너지타운 ▲자율주행전용도로 ▲혁신성장진흥구역 ▲소유차량 제한구역 등이다.

이상호 한국건설산업연구원장은 "4차산업혁명은 기술과 상품만이 아니라 프로세스와 관리시스템,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고 있다"면서 "디지털 전환을 통해 생산성 혁명을 추구해야 한다. 정부는 스마트한 일류 발주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yunghp@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