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 동구는 가랑비, 광산구는 장대비 왜?

입력 2017.06.27. 13:42 댓글 0개

지난 26일 광주·전남지역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국지성 호우가 내리면서 지역별 강수량 편차가 발생하는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27일 광주기상청에 따르면 전날 오후 3시부터 5시 사이 광주 광산구 일대에서는 강한 장대비가 쏟아졌지만, 동구 조선대 일대에는 비가 오지 않았다.

 같은 도심에서도 지역별로 누적 강수량에 차이를 나타냈다.

 지난 26일 하루 동안 광주 광산구 용곡동에는 153.5㎜의 비가 내렸지만, 동구 서석동·용연동에는 2.5㎜·0.5㎜에 그쳤다.
 
 전남 곡성군 옥과면에는 5㎜의 비가 내렸지만, 곡성읍내에는 비가 오지 않았다. 화순군도 이양면 29㎜, 화순읍 1.5㎜로 큰 차이를 보였다.

 비교적 가까운 시·군별로도 강수량이 고르지 못 했다. 함평·무안·신안에는 169.5㎜·89㎜·82㎜의 비가 쏟아졌지만, 목포와 진도에는 비가 내리지 않았다. 

 이 같은 국지성 집중호우는 왜 내리는 것일까. 전문가들은 '대기 불안정'과 '지역별 공기 특성'을 주된 요인으로 꼽았다.

 여름철 지표면과 가까운 하층의 대기가 고온다습한 상황에 상층에 찬 공기가 지나면서 집중호우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광주기상청 관계자는 "제주도 서쪽 해상에서 따뜻한 남서기류의 유입, 폭염, 저기압 등으로 대기가 불안정해진 가운데 찬 공기를 만나면 비구름이 발달한다"며 "대기가 불안정해지면,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강한 소낙성 비를 내리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별로 공기덩어리의 성질과 특성을 나타내는 온도·습도·밀도·수증기량 등이 다르기 때문에 대기가 불안한 정도도 차이가 있다"며 "이 때문에 지역별로 비구름의 발달 정도가 달라진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같은 국지성 호우는 오는 9월까지 산발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