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후보자 9명 인사청문회, 28~30일 집중될 듯

뉴시스|기사게재일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 국무위원 후보자 9명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오는 28~30일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야 간사들은 김상곤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오는 28일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송기석 국민의당 간사는 16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간사 간에는 28일로 일단 합의를 했다"고 전했다.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오는 27일 열기로 간사간 합의가 이뤄졌다. 오신환 바른정당 간사는 "간사 간에는 27일로 하는 것으로 했다"며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환경노동위원회는 오는 28일 조대엽 노동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오는 29일 김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하태경 바른정당 간사는 "28일 조대엽, 29일 김은경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예정"이라며 "두 후보자간 날짜가 바뀔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간사는 "오는 19일 인사청문 계획서 채택을 위한 상임위를 개회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국방위원회 여야간사들은 오는 28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철희 민주당 간사는 "28일로 간사간 합의가 이뤄졌다"며 "20일 상임위를 열어 인사청문 계획서를 채택하면 확정된다"고 말했다.

 여성가족위원회는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오는 30일 열 가능성이 높다. 신용현 국민의당 간사는 "간사 간에는 처음에 28일을 얘기했지만 우리가 30일로 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자유한국당도 30일이 괜찮다고 했다. 위원장과도 30일로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단 정춘숙 민주당 간사는 "아직 조율 중"이라고 했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오는 20일 여야 간사 회동을 열어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당초 30일이 유력했지만 일정을 변경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개호 민주당 간사는 "오는 20일 회의 때 일정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외교통일위원회도 오는 19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을 정할 예정이다. 정양석 바른정당 간사는 "19일 청문회 일정을 정하려 한다"고 말했다.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도 같은날 여야 간사가 만나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을 논의한다.  김경진 국민의당 간사는 "다음주 화요일(20일) 여야 간사가 만나 일정을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신상진 위원장은 "날짜는 21일은 돼 봐야 알 수 있다"고 부연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 경우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의사일정 보이콧 등 강경대응을 예고해 인사청문회가 연기되거나 공전할 수도 있다.

 

 

 

 

 

 

 

 

오늘의 주요뉴스

포토뉴스

전체보기

광주맛집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