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尹 시장, BH에 '광주형 일자리 모델 협업팀' 제안

입력 2017.06.14. 17:24 댓글 0개
14일 文 대통령과 시·도지사 간담회서 제안

윤장현 광주시장이 '광주형 일자리'를 통한 민간 영역의 일자리 창출 모델을 만들기 위해 정부와 공동으로 협업팀을 꾸릴 것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식 제안했다.

 윤 시장은 14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문 대통령과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장들과의 간담회에서 "광주는 그동안 비정규직 정규직화나 광주형 일자리 등 일자리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왔다"며 "재정을 투입해 공공 영역 일자리 창출 모델을 만들 듯이 민간 영역에서도 광주형 일자리를 통해 새 모델을 만들어 전국으로 확산시키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지역 사회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한 일하기 좋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통해 사회통합형 일자리를 창출하고 소득불평등을 개선하자는 혁신형 일자리 정책이다.

 세부적으로는 적정임금과 노동시간 단축, 노사 책임 경영, 원·하청 관계 개선 등이 핵심이다.
 
 윤 시장은 또 "매각이 진행되고 있는 금호타이어의 일자리 안정화가 중요한 시점"이라며 "고용과 지역 경제 등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장기고용보장계획과 지역인재 채용, 연구개발, 설비·시설투자계획 등이 충분히 협의된 후에 절차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금호타이어 광주공장은 지역 제조업 매출액의 9%를 차지하는 핵심 사업장이다"며 "정부와 채권단에서는 경제논리에만 얽매이지 말고 고용 유지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감안, 지역민들의 뜻을 반영해 합리적으로 처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윤 시장은 이어 "대통령께서 후보시절 광주를 찾았을 때 엠코코리아가 400명을 새롭게 채용한 사실을 공유한 적이 있다"고 상기한 뒤 "광주는 신규 일자리 창출과 기존 일자리를 지키는 일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지난달 5·18광주민주화운동 37주년 기념식에서 대통령이 5·18 현안들을 흔쾌히 받아준 데 대해서도 감사의 뜻을 표명했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은 "내년 개헌 때 연방제 수준으로 자치분권을 강화하고 시·도지사들과의 '제2국무회의'를 신설할 수 있는 헌법적인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도 수시로 또는 정기적으로 이 모임을 계속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전체 11조2000억원 중 3조5000억원은 지방교부비나 교육보조금 쪽으로 지방에 나가는 만큼 지방에서 청년고용 절벽문제 등에 대처하는데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