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지역 대학가 총장 임용·인사권 놓고 '시끌'

입력 2016.10.24. 08:25 댓글 0개

총장 임용 후보 재추천 요구 여파에 긴장
조선대 직원노조, 총장 인사 단행에 반발

광주 지역 일부 대학에서 총장 임용과 인사권을 둘러싼 의혹이 불거져 대학가가 술렁이고 있다.

23일 광주 지역 대학가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 18일 광주교육대학교에 '총장 임용 후보자 재선정 협조 요청' 공문을 보내 총장 후보를 다시 추천해줄 것을 요구했다.

광주교대는 "교육부가 추천 후보의 임용을 제청하지 않기로 했다며 이 같은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사유는 밝히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광주교대는 지난 8월11일 제7대 총장 후보로 실과교육학과 김용익 교수와 체육교육학과 강효영 교수를 선정, 지난달 연구윤리위원회 검증을 거쳐 무순위로 교육부 장관에게 추천한 바 있다.

광주교대는 총장 임기 만료를 나흘 앞두고 전달받은 교육부의 재선정 방침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또 대학 안팎에서는 간선제 총장 선출 방식 체제에서 교육부의 '입김'이 세지면서 나타나는 부작용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광주교대는 현 총장의 임기가 지난 22일 만료됨에 따라 교무처장이 직무 대행을 할 계획이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선거를 다시 진행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대학교는 교직원 노조가 신임 총장의 인사 단행을 놓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달 24일 16대 총장으로 부임한 강동완 총장이 직원인사위원회를 3차례 열었지만 단체협약과 직원인사규정을 무시한 채 독단적으로 인사를 단행했다고 노조는 주장하고 있다.

인사위원회 회의는 개최 1시간 전에 소집 통보가 됐으며 회의도 단체협약과 직원인사규정을 위반했다.

또 인사위원회는 4명의 부처장을 팀장으로 이동시키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이에 따라 회의에 참석한 노조는 '탕평 인사가 아닌 보복 인사임을 지적'하고 회의장에서 퇴장했다.

하지만 신임 총장 인사위원회는 인사안을 통과시켰으며 해당 부처장에게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통보했다.

노조는 "최종 인사권자인 이사장 결재도 없이 인사 전 보직 대상자에게 문자메시지를 발송한 것 또한 문제가 있는 행동"이라며 '총장 퇴진'을 촉구하며 지난 20일부터 무기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반면 전남대학교는 비교적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20대 총장 임용 후보자 2명을 정책·현장 평가 방식으로 뽑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가 총장 임용 제청을 거부한 국립대가 4곳이나 있는 만큼 예비 후보와 교수·교직원들이 각종 잡음이 일지 않도록 공정한 선출에 힘쓰고 있다는 설명이다.

전남대 관계자는 "다른 대학의 사례를 볼 때 후보자가 정부 정책 비판, 민주화 운동 전력이 있거나 티끌만큼이라도 교육부에 책 잡힌 정황이 있을 경우 임용 제청이 거부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며 "긴장된 분위기 속 임용 후보를 뽑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