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김경란 교수의 ‘아빠·엄마, 당신의 양육태도는?’

naver40624814_naver 2019.03.05 341 0


모든 부모님이 자녀를 잘 키우고 싶어 하는 마음은 같은데 이를 위한 양육방법은 각자 다를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신학기를 준비하면서 새 책과 새 공책을 준비하듯이 부모님들께서도 자신은 어떤 양육태도를 가진 부모였는지 점검해보고 이제는 일상 속에서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양육 태도를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양육행동에는 온화함과 수용성, 통제의 정도에 따라 권위적인 양육, 권위가 있는 양육, 허용적 양육, 비참여적 양육태도로 분류합니다. 


첫 번째 '권위적인 양육'은 온정적인 면은 적고 통제적인 면이 많습니다. 자녀와 의논하지 않고 부모님이 일방적으로 규칙을 세우고 자녀에게 무조건 이를 따르라고 말합니다.


자녀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하지 않고 자녀의 생각과 상관없이 부모님이 판단하여 자녀가 가야할 학원을 정하고 학습에 대해 계획 합니다. 


자녀의 요구와 바람에 대해 관심이 별로 없기 때문에 부모-자녀 간에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므로 결국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갈등이 많게 됩니다. 


두 번째 '권위가 있는 양육'은 자녀에게 온정적이고 반응적이면서도 적정한 수준에서 통제를 하는 스타일입니다.


자녀에게 규칙을 설명해주고 자녀와 의견이 다른 경우 서로 이야기를 나누어 협상을 하게 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양육태도인데 결국 자녀의 생각과 의도를 파악하고 자녀의 의사를 존중해주면서도 사회적인 관습이나 타인을 위한 배려를 하도록 자녀에게 사고와 행동에 대한 지침을 안내하고 따르도록 이야기 합니다. 


예를 들면 놀이터에서는 맘껏 뛰어놀도록 기다려주지만 10층 아파트에서 밤에 공놀이하는 자녀에게는 지금 공놀이를 하면 안되는 이유를 알려주고 단호하게 금지하는 부모입니다. 


세 번째 '허용적 양육'은 온정적으로 자녀를 돌보지만 통제는 거의 하지 않는 스타일입니다. 이런 부모님은 자녀의 행동을 대체로 수용하면서 거의 처벌을 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부모님은 자녀가 보고 싶어하면 밤늦게 까지 TV를 시청하고 연령에 적합하지 않은 프로그램을 허용하고 개입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마지막 '비참여적 양육'은 온화하지도 않고 통제적이지도 않습니다.


비참여적 부모는 자녀의 기본적인 신체적 욕구와 정서적 욕구에 매우 조금만 반응합니다. 이런 부모님은 자녀와 함께 하는 시간이 매우 적고 자녀의 정서적인 느낌 등에 대해 함께 공감하지 않습니다.


자녀의 행동에 대해 구체적인 지시도 하지 않지만 자녀의 지금 상태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알려고 노력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많은 연구에서 자녀의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위한 부모 양육태도는 '권위가 있는 양육'라고 말합니다. 이런 부모의 자녀는 책임감이 있고 자아 독립적이며 친밀하고 성적도 좋은 경향이 있음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자녀와의 대화를 통해 지금 자녀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고 공감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적절한 사회적 관습과 타인과의 공통체 생활을 위한 자녀의 행동을 위해 구체적이고 단호하게 안내해주십시오.


권위가 있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실천해 밝게 성장하는 자녀의 모습을 기대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우측의 소셜아이디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