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봤더니

전통시장 푸드쇼 최우수상 맛집

맛집파파만두


민족 대명절 설날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전통시장의 북적거리는 분위기로 명절 준비는 시작된다. 특히 이번 명절에는 온누리상품권을10%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는 데다가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으로 전통시장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추세다. 전통시장 부흥에 작은 한몫 보태고자 오늘은 남광주 시장을 찾았다.


남광주 시장은 광주의 대표 수산물 시장이지만 국밥 거리로도 유명하다. 이렇게 올드해 보였던 남광주 시장이 요즘은 '핫플레이스'로 거듭나고 있다. 바로 '남광주 밤기차 야시장'을 열면서 다양한 연령대가 찾는 친숙한 시장이 되었다.


이번 명절 남광주 시장으로 장을 보러 간다면 이곳을 한번 들러보는 게 어떤가? 바로 '파파만두(파파덤플링)'이다. 작년 11월에 열린 '맛깔나는 남도 전통시장 푸드쇼'에서 곡성기차마을전통시장의 토란 아이스크림과 곡성 기차빵과 함께 나란히 최우수상을 수상한, 공인된 맛집이기도 하다. 쟁쟁한 전통시장 맛집 중에서 최우수상이 만두라니 그 맛이 어떤가 기대되어 찾았다.


'파파만두'는 야시장을 찾는 손님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난 곳이다. 하나 건너 하나 맛집이 있을 정도로 먹을 것 많은 야시장 골목에서 꼭 이곳에서 산 만두 인증샷이 올라올 정도다. 일반 냉동 만두도 아니고 수제 만두인데다가 야시장을 구경하면서 들고 먹기 딱 좋은 사이즈다.


만두 제조만 전문으로 하다보니 내부 식사는 불가, 테이크 아웃 필수다. 먹을 곳을 따로 구하지 못한 터라 양해를 구해 바로 옆의 김부각/건어물 가게에서 간이 테이블을 펼쳤다. 무리한 부탁에도 기꺼이 테이블과 따뜻한 차를 내어주신 김부각/건어물 가게 사장님께 감사를 전한다.가게에서 사온 주전부리들도 맛있게 먹고 있다는 여담 또한 전한다.


만들어진 지 1시간이 채 안 된 신선한 만두들이지만 날이 추우니 따뜻하게 먹고 싶은 마음이다. 조금만 데워주실 수 있나 부탁을 드렸고, 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데워져 나왔다. 따끈한 열기가 올라오는 만두 냄새가 김부각 가게의 간이 테이블을 가득 채운다.


한 팩씩 포장을 벗기고 펼쳐보았다. 먼저 기본적인 수제 교자를 오픈했다. 우리가 흔히 만두라 부르는 것들의 올바른 명칭은 교자다. 사실 만두는 중국집에서 먹는 꽃빵 같은 밀가루 빵을 일컫고, 그 안에 '소'가 들어간 것은 교자라고 불러야 맞다고 한다. 하지만 역시 우리에겐 만두라는 이름이 더 편하다.


기본 교자의 얇은 피 안에는 다진 돼지고기와 야채가 꽉꽉 들어찼다. 순한 맛과 매콤한 맛으로 즐길 수 있다. 간장 없이 일단 먹어보라 하시길래 먹었더니, 정말 간장은 필요가 없더라. 만두피의 쫀득함과 만두소의 묵직한 육즙에 간이 딱 맞게 배어있다.


'파파만두'의 만두들은100% 국내산 생돈육과 신선한 채소를 만두소 재료로 사용한다고 한다. 그 재료를 정성스럽게 수제로 당일 빚어내는 만두가 어찌 맛이 없을 수가 있을까.


쫀득한 수제 교자의 맛에 감탄하다 보니, 한 팩이 벌써 동났다. 그렇다면 다음 라운드 시작이다. 이번 판은 새우 한 마리가 통째로 쏙 들어가 있는 '새우만두'다. 얇은 피 속에 꽉 찬 소가 영롱하게 비친다.


한입 베어보니 교자보다 쫀득한 식감이다. 다른 만두와는 다르게 찹쌀이 들어가 있다고 한다. 양념된 고기와 채소가 곁들여 있어 순한 교자보다는 맛이 조금 강하지만 딱 간이 좋게 매콤한 정도다.


한쪽 면이 노릇노릇하게 구워진 군만두도 있다. 다른 것들에 비해 피가 조금 두꺼운 것이 특징인데, 만두 소를 피로 빈틈없이 막아 육즙을 가두었다. 그렇게 빚은 만두를 프라이팬에 앞, 뒤면 노르스름하게 구워냈다.


고기 군만두, 매콤 군만두, 새우 군만두의 세가지 조합으로 즐기는 군만두는 먹을 때쯤 식어버려서 아쉬움이 남았다. 집에서 기름 두른 프라이팬에 1분 정도 구워서 먹으면 정말 맛있겠다 하는 평가를 남긴 군만두까지, 만두와 함께하는 즐거운 식사가 끝이 난다.



명절 준비가 한창인 남광주 시장에 구경 왔다가 돌아가는 길은 양손에 만두가 잔뜩이다. 명절에 전은 실컷 먹을 예정이니 색다르게 수제만두를 먹어보는 것은 어떤가. 떡국에 만두를 넣어 가족들과 푸짐하게 떡만둣국을 즐기는 것도 좋겠다. 아빠의 마음이 담긴 '파파만두'를 남광주 시장에서 즐겨보자.


by. 사랑방맛집 (http://food.sarangbang.com)



※업체정보※
업체명 : 파파만두
업체주소 :  광주 동구 제봉로17번길 22(학동) * 남광주 시장 내
예약/문의 : 010-2041-3800 (매주 일요일 휴무)
영업시간 : 10:30~ 재료소진시 까지

*설 연휴 2/5~6 휴무 참고. (4일까지 정상영업)




댓글14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