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봤더니

아름다운 우리 독도 광주에서 만나다! 광주 독도전시관

여행/공연

해마다 독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광주 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도서관 지하1층에 광주 독도 전시관이 있다고 해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볼거리와 독도에 대한 역사 등을 자세히 살펴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독도 VR상영으로 인기가 높아진 광주 독도 전시관으로 gogo!

독도전시관은 2016년 교육부 공모사업으로 구축된 시설이며 상설 전시관으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에 대응하고 독도체험교육을 위해 2016년 8월 전국에서 여덟 번째로 개관한 곳이랍니다.

지역민들에게 독도교육과 홍보를 위해 오전 9시~오후 5시까지 운영되고 있는

독도전시관

독도의 모습을 담은 사진은  포토존으로도 인기인데요.

독도 사진전을 비롯해 독도의 역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자료들이 가득해 훌륭한 학교밖 교과서 역할을 해내고 있는 곳입니다.

실제 우리가 독도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는데요. 대부분 우리 땅이라는 것 정도만 알고 있죠?

우리의 소중한 땅 독도는 울릉도와 함께 동해에 위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이랍니다.

울릉도 주민들은 독도를 독섬이라고 불렀다고해요. 이는 돌섬을 의미하는 사투리랍니다. 독도라는 단어는 다로 독섬의 음을 한자로 표기한 것이랍니다.

이 곳에서는 학생들을 위해 독도 바로 알기 책을 무료로 증정하고 있었는데, 살펴보니 퀴즈 형식으로 흥미롭게 페이지가 구성돼 재미있게 독도공부를 할 수 있는 교재였습니다.

전시관은 크게 ‘정보존’과 ‘체험존’으로 구성되는데요.

‘정보존’에서는 독도 자연환경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국·내외의 다양한 문헌자료와 지도를 통해 독도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우리의 영토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사료로 보는 독도' 코너에서는 옛 문헌을 통한 독도의 모습과 역사가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귀중한 관람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 정부가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한 초등교과서 검정을 승인했다는 소식이 분노를 사게했는데요.

일본교과서에는 아직도 독도가 일본땅이라고 표기하고 있어 놀라움을 주었습니다.

​실제 일본영토로 독도가 표기된 일본교과서도 진열되어 있었습니다. 독도 바다에는 이렇게 많은 바다생물들이 살고 있습니다. 영상으로 생생하게 보니 더욱 실감이 나더군요.!

​고지도 체험코너에서는 남도와 울릉도 개척민들 이야기와 함께 고지도를 직접 관찰해 보며 독도의 위치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독도전시관에는 이렇게 소중한 자료들이 잘 관리되고 있어 누구나 편하게 관람을 하고 갈 수 있습니다. 물론 무료입니다. 

이 곳은 독도 실시간 영상관인데요. 독도의 현재 모습을 실시간 화면으로 만나볼 수 있다고 해요~

제가 찾은 이날은 날씨 상황이 좋지 않아 흐리게 보였지만~ 맑은 날은 선명하게 잘보인다고합니다.^^

그리고 흑백으로 꾸며진 독도 사진전도 색다른 볼거리였습니다. 독도가 얼마나 아름다운지 사진만 보아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독도의 환상적인 절경과 수중풍경은 수채화 같았습니다.

자 이제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학생들에게 인기가 좋은 VR 체험존인데요. 실제 비행기를 타고 독도에서 내려 독도를 돌아보는 과정을 VR로 만나보면 더욱 실감이 난답니다^^

체험시간은 오전 10시부터 11시, 오후 2시부터 3시까지(관람연령 5학년 이상)로 정해져있으니 시간맞춰 꼭 오세요~

아름다운 독도 광주에서 만나보고 싶지않으세요? 아이들과 함께 꼭 한번 가보면 좋을 곳 광주 독도전시관!

독도는 우리의 소중한 삶의 터전이자 문화유산임을 늘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광주 서구 SNS 서포터즈 였습니다.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