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봤더니

광주 동구가 한눈에! 가슴 뻥~ 뚤리는 ‘V-iew 폴리’

여행/공연

광주에 뷰가 좋은 곳들이 여러 곳이 있는데요, 그 중 한 곳을 소개해 드릴까해요! 바로 이곳!

광주 동구 영상복합문화관에 8층에 있는 ‘뷰폴리(View Follly)'입니다. 한 눈에 보이는 광주 동구 감상해보실까요? 먼저 폴리(Folly)의 의미를 알고 있으신가요??

폴리는 건축학적으로 '본래의 기능을 잃고, 장식적 역할을 하는 건축물'을 의미하는데요, 이러한 기본적인 의미에 '도시 속에 문화적 특성을 가지는 소규모 공공시설물'이라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게 됐습니다!!

폴리가 공간을 오가는 사람들에게 문화적인 자극제로써의 기능을 담당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발견되면서 도시에 새롭게 문화적 활력을 진작시키기 위해 건축 업계에서 다양하게 활용되었다고 해요~

이 사례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도심 공동화로 황폐화되고 있는 광주 구도심을 '폴리'를 통해 재생해내고자 하는 시도가 바로 2011년 광주비엔날레에서 시작된 광주폴리 프로젝트입니다!

뷰폴리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계단을 이용하셔도 되고 영상복합문화관이 열려 있으면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상 Point1] 폴리 안내데스크 “자율건축”

6층에 다다르니 광주 도심 곳곳에 있는 폴리를 소개하는 장소가 있었어요.

‘폴리(folly)’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얻을 수 있으니 감상하시길 바래요!

[감상 Point2] 설치작품 “자율건축”

도착하자마자 반겨주는 화려한 건축물! 알록달록한 색감에 스트라이프로 뒤덮인 이 작품을 보니 답답했던 마음에 활기가 생기더라고요.

조심히 밖을 나가보니 정말 반전!!! 광주 동구의 View 자체가 작품이더라고요.

[감상 Point3] 메인작품 “뷰 폴리(View)”

참고로, 얼마 전까지만 해도 광주 어·디·서·든! 무등산을 볼 수 있도록 일정 높이 이상의 건물을 짓는 게 정책으로 금지되어 있었다고 해요! 그래서 8층 건물임에도 불구하고 광주 동구의 전경을 한 눈에 볼 수 있어요.

민주광장, 하늘마당,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뒤를 돌면 푸르른 무등산까지! 계단에 앉아 조용히 전경을 감상하면서 진정한 ‘도심 속의 힐링’을 느낄 수 있었답니다.

[감상 Point4] 내가 만드는 "CHANGE"

계단 옆 알록달록한 간판이 눈에 띄는데요. 앞에 가셔서 양손으로 판을 움직여 보세요!

조금 힘을 주면 돌아가면서 색깔이 바뀐답니다. 욕심이 생겨서 모든 간판의 색깔을 바꿔봤어요ㅎㅎㅎ.. 변화가 느껴지시나요?

한참 앉아 있다가 노을이 지는 걸 감상하고 내려왔답니다.

혹시라도 광주 동구에 오신다면 꼭꼭꼭 가보세요. (실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유명해지기 전에 빨리 가봐야 해요)

광주 동구가 한눈에! 가슴 뻥~ 뚤리는 ‘V-iew 폴리’에서 힐링 추천드립니다!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