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봤더니

명절 후유증 단짠 주물럭으로 극복!

맛집송원회관



추석 연휴가 끝나고 다시 일상으로 복귀다. 주말을 낀 긴 연휴였다지만 역시 체감으론 짧다. 명절 후유증은 피할 수 없었나 보다. 그 탓에 입맛도 없어 매콤한 음식이 당기지만, 연휴 간 밀린 업무로 멀리 나가기는 힘들다. 하지만 맛있는 음식은 먹어야겠다. 그래서 찾았다. 바로 ‘송원회관’이다.



'송원회관'이 자랑하는 음식이 있으니, '돼지주물럭'이다. 입맛 사로잡기의 필수 공식인 달고 짠맛의 양념에 두툼한 돼지고기를 버무려 불에 구워낸 음식이다. 한 입 크기로 잘라 양념해 조리해낸 제육볶음과는 다르게 꽉 찬 식감을 자랑한다.



광주역 근방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들 중, '송원회관'을 한 번도 다녀오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NC백화점(구 현대백화점) 주차장 옆쪽에 위치한 '송원회관'은 오랜 기간 동안 한자리에서 직장인들의 점심을 책임지고 있는 곳이다.



전용 주차장도 마련되어 있으니, 주차 걱정도 없다. 만석 시에 주차 꼼수라면, NC백화점 주차장이 현재 무료로 운영되고 있어, 그쪽에 잠시(?) 주차를 해놓을 수 있다. 백화점에서 간단한 쇼핑도 곁들이면 일석이조다.



오래된 맛집의 정취가 물씬 나는 내부는, 좌식 테이블에 등받이 의자가 마련되어 있다. 섬세한 배려가 돋보이는 부분이다. 우측 편엔 벽 너머로 단체석도 마련되어 있어, 여럿이서 와도 좋다.



식당을 가득 채우는 매콤한 냄새에, 홀린 듯 주위를 둘러보니, 다른 테이블도 역시 메인메뉴인 돼지주물럭 식사 중이다. 점심 식사로 간단하게 찌개류나 비빔밥도 좋지만, 오늘은 특식을 먹고 싶은 날이기에 돼지주물럭으로 주문한다. 기운 없는 점심엔 고기 반찬만 한 게 없다.



기본으로 나오는 계란찜과 미역국으로 본격 식사 전 입맛을 차분히 정리하자. 포슬포슬한 계란찜과 깊은 육수의 맛이 느껴지는 미역국이 입맛을 예열해준다.



직장인 점심은 역시 스피드가 생명이다. 주문 후 얼마 있지 않아 나오는 주물럭은 돼지고기도 두툼할 뿐만 아니라, 당근, 양파 등의 갖은 채소도 큼직큼직하게 썰어 넣었다. 양도 1인분에 200g이나 되니, 든든하다.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소리에 우울했던 기분이 톡톡 활기를 찾는다. 양념과 돼지고기가 익어가며 풍기는 매콤한 냄새가 잃었던 입맛에 자극을 준다. 국자를 들어 국물을 사악 부어주며 골고루 익기를 기다린다. 고기가 두툼하기 때문에, 안까지 고루고루 익혀주는 인내의 시간이 필요하다.



고기가 익자마자 한 점 들어 입에 넣으니, 두툼한 돼지고기가 육즙을 뿜어낸다. 마성의 단-짠맛이다. 돼지고기에 양념도 잘 배어있어, 육즙과 함께 어우러지는 맛이 칼칼하면서 단맛이 살짝 감돈다. 고기 잡내 없이 육즙을 잘 잡아내었다.



고기만 먹어도 맛있지만, 우리 민족이 어떤 민족인가. 쌈의 민족이 아닌가. 요새 채소값이 비싸다는데, 넉넉하게 준비된 쌈 채소도 한결 기분을 좋게 만든다.




아삭하고 단맛 나는 배추와도 찰떡궁합이고, 향 좋은 깻잎과도 찰떡이다. 거기에 생마늘과 고추 조각에 쌈장 한 꼬집 톡 올려서 싸먹으면 풍족한 식감에 '엄지 척!'이다. 주물럭에 들어간 양념 밴 채소들도 제 몫을 톡톡히 해낸다.


역시 돼지주물럭, 명절 후유증으로 죽은 입맛 살리는 명의다.




반찬도 가짓수가 많고, 정갈한 것이 백반집의 정석을 따른다. 메인메뉴가 좋으면 밑반찬은 거들 뿐이지만, 반찬까지 좋으면 더욱 좋은 법이다.



돼지주물럭에서 어느 정도 고기가 자취를 감춰갈 때쯤, 우리에게 남은 것은 이 매콤하면서 은은한 단맛이 나는 주물럭 소스다. 고기를 익히면서 적당히 졸여진 이 양념을 어떻게 버릴 수 있으랴.


그렇다면 이 아까운 양념에 밥을 비벼 먹어야지. 식사 시간에 조금 여유가 있는 분들은 밥을 넣어 볶아먹어도 훌륭할 것이다. 오늘은 비록 비벼 먹지만, 어찌 '송원회관'을 한 번만 오겠는가. 다음 기회엔 꼭 볶아 먹도록 하자.



명절 후유증으로 몸이 천근만근인데, 일까지 밀려있는 우울한 날이다. 그렇다고 입맛까지 해칠 수 없다. 기운 없는 그대, 마성의 단-짠 돼지주물럭으로 점심시간의 여유를 즐겨보자. 골목 한 켠에서 매콤한 냄새로 발걸음을 사로잡는 직장인의 소중한 맛집, 송원회관에서 말이다.


by. 사랑방맛집 (http://food.sarangbang.com)



※업체정보※
업체명 : 송원회관
업체주소 :
광주광역시 북구 경양로135번길 29 (신안동)
예약/문의 :
062-529-3250





댓글0
0/300